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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고대
분류보주이태백시 / 分類補註李太白詩 [언론·출판/출판]
집부(集部) - 별집류(別集類) 이백(二伯, 唐) 저, 양제현(楊齊賢, 明) 집주, 소사빈(蕭士贇) 보주, 금속활자본(초주갑인자), 16세기 이전, 1책(전 25권 7책). 표제는 이태백시(李太白詩), 판심제는 이시주(李詩註)로 되어 있다. 당대 이백(李伯)의 시와 그
분원시 / 憤怨詩 [문학/한문학]
신라 진성여왕 때의 은자(隱者) 왕거인(王巨仁)이 지은 것으로 전하는 한시. 칠언율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그 사연과 시가 전하고 있으며, 중국의 『전당시(全唐詩)』에도 이 작품을 왕거인의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삼국사기』의 것을 보면 다음과 같다. “우공
분장토 / 粉粧土 [예술·체육/공예]
도자기 표면의 결함을 개선하거나 색상을 바꾸기 위하여 소지 위에 입혀주는 점토광물의 혼합물.화장토. 분청사기(粉靑沙器)에 씌우는 백색의 화장토를 가리키나, 백색 이외에 흑색·청색 등의 여러 색상을 내는 화장토를 일컫기도 한다.분장토로 사용하는 점토는 피복력이 좋고 건조
분차주 / 分嵯州 [지리/인문지리]
전라남도 순천 지역의 옛 지명. 본래 백제의 파지성(波知城, 또는 分沙ㆍ夫沙)이었는데, 당나라가 백제를 멸한 뒤 이곳에 분차주(分嵯州)를 설치하였다. 분차주에는 4개의 속현을 두었는데 귀단(貴旦)ㆍ수원(首原)ㆍ고서(皐西)ㆍ군지(軍支) 등이다. 이 가운데 군지현은 뒤에
분화문 / 盆花文 [예술·체육/공예]
꽃을 심거나 꽂은 것을 나타낸 장식 무늬. 연꽃을 비롯한 모란 등의 여러 꽃과 연잎[荷葉]·당초 등의 절지(折枝)를 화분이나 항아리·병에 담은 것으로, 일종의 정물화 같은 장식 무늬이다.건물의 솟을대공(臺工)에 새기거나 벽면 장식 무늬로 많이 나타나 있으며, 이러한 의
분황사 / 芬皇寺 [종교·철학/불교]
경상북도 경주시 구황동에 있는 절. 634년에 창건하였다. 원효가 있던 절로 법성종의 근본도량으로 알려져 있었다. <삼국유사>에 보면 설총이 자신의 아버지인 원효가 죽자 그 유해로 진용(眞容)을 만들어 분황사에 안치했다고 한다. 현재 남아 있는 건물로는 보광전이 있으며
분황사 석탑 사리장엄구 / 芬皇寺石塔舍利莊嚴具 [예술·체육/공예]
경주 분황사 석탑에서 발견된 신라시대의 사리장엄구. 분황사 석탑은 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제작한 탑이라서 모전석탑(模塼石塔)으로도 불리며, 현존하는 신라의 석탑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634년(선덕왕 3)에 석탑을 세웠으며, 현재는 3층만 남아 있다. 일제강점
불교 / 佛敎 [종교·철학/불교]
BCE 5세기 경에 고타마 싯달타(Gotama Siddhartha)의 가르침을 근거로 하여 성립한 종교. 붓다(Buddha)란 '깨달은 자'의 의미로, 고타마에게 붙인 칭호이다. 석가모니라고도 한다. 고타마는 사키야 왕국의 왕자였으므로 석가모니란 사키야 족의 성자란 뜻
불교가사 / 佛敎歌辭 [문학/고전시가]
불교의 포교나 불신앙 고취, 또는 찬불(讚佛)을 위하여 지은 가사. 불교가사는 승려들이 염불포교(念佛布敎)를 하고자 향찰식(鄕札式) 또는 구비방언의 평이한 형식으로 노래를 지으면서 발생하였다. 불교가사의 효시는 고려 말 나옹(懶翁)의 「서왕가 西往歌」에서 비롯된다. 내
비사성 / 卑沙城 [지리/인문지리]
중국 요령성 요하(遼河)유역에 있었던 삼국시대 수양제와 당태종의 고구려 침입과 관련된 성곽. 수양제와 당태종의 고구려침입과 관계가 있는 성이다. 614년(영양왕 25) 수나라의 내호아(來護兒)가 요동만(遼東灣)에 상륙하여 비사성(또는 卑奢城ㆍ沙車城)에 이르자 아군이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