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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지명 > 도로와 교량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 大田南部循環高速度路 [경제·산업/교통]
대전광역시 유성구 진잠동과 동구 산내동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노선명은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이며 고속국도 제300호선이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진잠동을 기점으로 동구 대청동까지 이르며 호남고속도로 서대전분기점과 통영대전고속도로 산내분기점을 잇는 총 연장 13.3㎞, 왕복 4
돌산대교 / 突山大橋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 여수시 남산동과 돌산읍 우두리를 연결하는 다리. 너비 11.7m, 길이 450.2m로 1980년 12월에 착공하여 1984년 12월에 완공되었다. 돌산대교는 진도대교와 함께 국내 최초로 사장교로 설계되었으나 진도대교 보다는 2달 늦게 완공되었다. 사장교로서 미
동작대교 / 銅雀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과 동작구 동작동을 연결하는 다리. 다리의 길이는 1,330m이며 너비는 도로 28.6m, 전철교 11.4m이다. 한강 위에 14번째로, 민간 자본에 의해 1984년에 준공된 우리 나라 최초의 병용 교량(철교 및 도로교)이다. 상부구조의 유심부는
동진대교 / 東津大橋 [경제·산업/교통]
전라북도 부안군 동진면과 김제시 죽산면을 잇는 동진강 하구에 놓인 다리. 길이 445m, 폭 10m, 높이 16m이다. 1978년에 준공되었다. 부안군의 관문에 위치하며 다리가 가설되기 전에는 동진나루가 있어 나룻배로 왕래하였다. 나루터 옆 청운동에는 동진원(東津院)이
동해1호터널 / 東海一號─ [경제·산업/교통]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임곡리에 있는 터널. 길이 522m, 설계속도 50㎞/hr의 영동∼동해고속도로상의 터널로 1975년 준공되었다. 영동∼동해고속도로 터널 표준단면에 따라 차선너비 7.2m(2차선), 유지관리원 통행에 필요한 공간 좌우 각각 0.6m, 높이 5.15m
동해2호터널 / 東海二號─ [경제·산업/교통]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낙풍리와 강동면 산성우리를 연결하는 터널. 길이 449m, 설계속도 70㎞/hr로 시공된 영동∼동해고속도로상의 터널로 1975년 준공되었다. 단면은 영동∼동해고속도로 터널 표준단면에 따라 차선너비 7.2m(2차선), 유지관리원의 통행로가 좌우 각각
동해고속도로 / 東海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부산광역시와 강원도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강원도 동해시와 양양군 간의 85㎞를 연결하는 도로와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간을 연결하는 47.2㎞로 나뉘어 있다. 현재 총연장은 이 두 구간을 합하여 132.2㎞이다. 고속국도 제65호선이다. 1975년 10월 영동고속도로의
동호대교 / 東湖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다리. 동호대교는 서울시 지하철 3호선과 공존하는 복합교량으로 장충체육관에서 압구정동과 도산대로에 이르는 동호로의 한 구간으로 서울 강남에서 강북 도심으로의 진입을 수월하게 해 주고 있다. 자동차 통행로 20.4m에
마포대교 / 麻浦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동과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다리. 1970년에 준공되었다. 마포쪽으로는 6차선 폭으로 연결되고 용산·서교동 방면으로는 2차선으로 접속되었으며, 3층 구조의 클로버 잎사귀형 입체교차로가 설치되었다. 하부공은 우물통 또는 철근콘크리트 파일기초로
만세교 / 萬歲橋 [경제·산업/교통]
함경남도 함흥시 서쪽에서 함흥평야를 관류하는 성천강(城川江)을 가로질러 가설된 교량. 너비 5.4m, 길이 500m로 1930년에 건설되었으며, 동해안 국도와 연결된다. 반룡산(盤龍山) 낙민루(樂民樓) 아래에 있는 이 다리는 함흥 명승의 하나로 조선 역대 군주들의 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