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정치·법제 총 2,798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분야 : 정치·법제
개성부 / 開城府 [정치·법제/법제·행정]
조선시대 수도 방위를 목적으로 개성에 설치되었던 특수 행정기관. 조선왕조는 수도방위를 위해 한성부 주변의 행정적·군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을 선정해 주·부·군·현의 일반적인 행정 체계와는 별도로 특수 행정 체계로 유수부를 설치, 운영했다.
거관법 / 去官法 [정치·법제/법제·행정]
조선시대 한 직종에 주어진 한품과 근무연한을 마치고 다른 직종으로 옮기는 법제. 거관한 뒤에도 그 직종에 계속 근무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사만일수를 늘려 일정한 한품에 이를 때까지 계속 근무할 수 있게 하기도 하였다.
거문도사건 / 巨文島事件 [정치·법제/외교]
영국이 러시아의 조선 진출을 견제하기 위해 거문도를 불법 점령한 사건. 거문도사건은 영국 대 러시아라는 제3국 상호간의 정치적 야욕에서 발단된 사건이었다. 하지만 주권국인 조선의 양해 없이 점령이 감행된 점과 처리 과정에서도 조선 정부를 배제하고 열강간의 이해관계에 따
거빈스 / J.H.Gubbins [정치·법제/외교]
1852-1929. 주한 영국공사 대리. 마산포조차 추진. 거빈스는 1894년 영일통상항해 조약체결과 관련하여 영국외교관으로 활동했다. 거빈스는 특별히 친영파를 육성하지는 않았지만 영국의 이익을 저해하는 정치인을 제거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1901년 8월
건국동맹 / 建國同盟 [정치·법제/정치]
1944년 8월 10일 일본의 패전을 예견하고 민족해방을 준비하기 위해 조직된 비밀 결사. 여운형을 중심으로 하여 조동우, 현우현, 황운, 이석구, 김진우 등이 조직했다. 일체의 활동을 비밀리에 전개하고, 민족적 양심가만을 규합, 공장, 학교, 회사에 세포조직을 만들
건국치안대 / 建國治安隊 [정치·법제/법제·행정]
1945년 8월 16일 해방직후의 정치적 공백상태의 혼란을 수습하고 치안확보와 개인의 생명, 재산보호를 위해 여운형이 조직한 임시 경찰기구. 휘문중학교 강당에서 당시 YMCA체육부 간사이자 유도사범인 장권을 대장으로 하여 청년학생 2천 여명이 모인 가운데 발족하였다.
건신대위 / 建信隊尉 [정치·법제/법제·행정]
조선시대 서반 정6품 토관계 위호. 1457년(세조 3) 경관직의 관계와 구분하여 제정되었고, 함경도와 평안도의 토착 무인들에게만 수여되었다.
건충대위 / 建忠隊尉 [정치·법제/법제·행정]
조선시대 서반 정5품 토관계 위호. 1457년(세조 3) 경관직 관계와 구분하여 제정되었고, 함경도와 평안도의 토착 무인들에게만 수여되었다.
검률 / 檢律 [정치·법제/법제·행정]
조선시대 율령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던 종9품 관직. 조선시대에는 특히 형사재판의 경우에 범죄사실에 따라 정확히 율문을 적용함으로써 공평을 기하는 것을 이상으로 여겼다. 검률은 일종의 기술관이었다.
검상 / 檢詳 [정치·법제/법제·행정]
조선시대 의정부의 정5품의 관직. 정원은 1인이다. 상위의 사인, 하위의 사록과 함께 실무를 담당하였다. 조선 초기에는 검상조례사의 책임자로서 녹사를 거느리고 법을 만드는 업무를 관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