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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 일제강점기
  • 남대문교회 / 南大門敎會 [종교·철학/개신교]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소속 교회. 1904년 제중원이 남대문 밖 세브란스병원으로 이전하면서 교회도 남대문밖교회 또는 남문밖교회로 불리웠다. 1910년 12월 새로운 교회당을 건축했으며, 1912년 박정찬이 초대 담임목사로 부임하였다. 1919년에 교인 이갑성, 함태영

  • 남악서원 / 南岳書院 [교육/교육]

    경상남도 진주시 금곡면 죽곡리에 있는 서원. 1919년 개국공(開國公) 김유신(金庾信)의 사당이 있었던 곳에 지방 유림들이 중건한 서원이다. 남악서원에는 김유신과 관련된 전설만 전해지지만 서원으로 승원하면서 경주 서악서원(西岳書院)의 사례에 따라서 유학자인 홍유후(弘儒

  • 남풍사 / 남풍사 [예술·체육/무용]

    1922년 하와이의 재미한인들이 한국의 전통예술을 장려하기 위해 조직한 단체. 한국의 고유한 음악과 무용을 재미 한인 2세에게 장려하는 동시에 이를 외국인 사회에 선전하기 위해 설립한 예술단체이다. 1922년 5월 20일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한국의 음악과 무용을 재미

  • 남훈태평가 [언론·출판/출판]

    집부(集部) - 사곡류(詞曲類) 백두용(白斗鏞) 저, 목판본, 한남서원, 1920, 1권 1책. 한글로 기재된 시조(時調), 잡가(雜歌), 가사(歌詞) 등의 가사집이다.

  • 낭가사상 / 郎家思想 [종교·철학/유학]

    1920년대의 신채호가 제시한 전통적인 민족사상. 일제하에서 민족사학자들의 정신사관은 낭가사상을 비롯하여 박은식의 '혼', 문일평의 '조선심', 정인보의 '얼', 최남선의 '조선정신' 등으로 나타났다. 낭가사상은 단군조선의 수도제전에서 연맹왕국 시대의 영고, 동맹, 무

  • 낭옹집 / 浪翁集 [종교·철학/유학]

    고세장의 문집. 3권 2책. 석판본. 서문은 채산 권상규(1933)가 썼고, 발문은 방예손 고언경과 방예손 고가 지었다. 소화 9년(1934)에 경북 문경군 호서남면 흥덕리 영고사에서 간행, 표제는 낭옹집, 판심제는 낭옹선생일고이다. 이 책은 저자가 사망한 지 260여

  • 내전일기 / 內殿日記 [역사/근대사]

    일제강점기 이왕직 소속의 숙직내인이 국왕의 동정을 기록한 일지. 관청일기. 작성자는 이왕직 소속의 숙직내인(宿直內人)이다. 이왕직에서 발행한 양식지에 국왕의 동정을 기술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현재 장서각에는 ‘내전일기’라는 표제로 두 종류가 있다. 비록 대상시기는

  • 녀자가뎡학 / 女子家庭學 [종교·철학/유학]

    조남희의 『부인치가법』 앞부분을 필사한 교훈서. 여훈서. 조남희가 지은 『부인치가법(婦人治家法)』에서 앞부분 일부를 필사한 책으로, 가정의 살림을 맡은 주부가 해야 할 일 등 가정 경영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가정의 득실이 민족과 국가의 성쇠를 좌우한다는 전제로

  • 노동시장 / 勞動市場 [사회/사회구조]

    노동자와 사용자가 만나 경쟁관계를 통하여 양자간의 관계가 결정되는 과정 또는 그 영역. 우리나라에서 생산자를 생산수단으로부터 분리시킨 계기는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이었다. 이 사업은 지주에게 배타적 사유권이 법으로 인정된 반면, 이전에 소작인이 가지고 있던 관습상의 경작권

  • 노동운동 / 勞動運動 [사회/사회구조]

    노동자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안정 또는 향상시키려는 운동. 우리 나라의 근대적인 노동운동은 개항 이후 외세의 침입에 따른 자본주의화 과정에서 근대적 임금노동자층이 형성되면서 비롯되었다. 노동운동의 주체도 시기에 따라 다양한 노동자로 바뀌었고, 현재는 다양한 노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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