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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조선 > 조선 후기
  • 한계원 / 韓啓源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814∼1882). 증조는 광직, 할아버지는 치구, 아버지는 진호이다. 외할아버지는 정의준이다. 1835년(헌종 1) 별시 문과에 급제하였고, 후에 이조판서·영중추부사 등을 역임했다. 1840년에는 진위겸진향사행의 서장관으로 청나라를 다녀왔다.

  • 한계진 / 韓啓震 [종교·철학/유학]

    1689년(숙종 15)~미상. 조선 후기 문신. 증조는 한필적, 조부는 한여익, 부친은 한종기이다. 생부는 한유기, 모친은 박숭부의 딸이다. 형은 한태진‧한원진이다. 수암 권상하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719년(숙종 45) 증광시 문과에서 을과 7위로 급제하였다. 예

  • 한구자의 유래초기 / 韓構字의 由來抄記 [정치·법제]

    한구자(韓構字)가 만들어진 경위를 초록한 문서. 이왕직(李王職)에서 작성한 문서. 주색의 이왕직찬집용지를 사용하였다. 한구가 죽고 1782년(정조 6)에 평안도관찰사 서호수(徐浩修)가 왕명을 받들어 그의 글씨를 자본으로 삼아 평양감영에서 8만 자의 활자를 만들어 '한구

  • 한극창 / 韓克昌 [종교·철학/유학]

    1600(선조 33)∼1650(효종 1). 조선 중기의 문신. 형 증손, 할아버지는 간, 아버지는 서이다. 위에게 입양되었다. 1633년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 찰방이 되었으나 권신 김자점을 탄핵하다가 함창에 유배되었다. 곧 풀려났으나 벼슬에 뜻을 버리고 후진양성에

  • 한당유사 / 漢唐遺事 [문학/고전산문]

    1852년(철종 3)에 박태석(朴泰錫)이 지은 한문장편소설. 「한당유사」는 이야기의 성격에 따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전반부는 남한(南漢)에서 성명(聖明)이 혁명을 일으켜 천자가 되는 부분부터 청(靑)이 삼국을 통일하여 대당(大唐)을 세우는 부분까지로, 「

  • 한량춤 / 閑良춤 [예술·체육/무용]

    한량들이 추는 춤으로 주로 경상도 지역에서 발달한 남성 홀춤. 이 춤은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3호로 1979년에 지정된 무용극 「진주한량무」와 다른 춤이다. 경상도 지역에는 오광대놀이나 야류를 통해 남성춤이 발달하였고, 이 남성춤 중에 도포에 갓을 쓰고 부채를 들고 추는

  • 한백겸 / 韓百謙 [종교·철학/유학]

    1552(명종 7)∼1615(광해군 7). 조선 중기의 문신. 승원 증손, 할아버지는 여필, 아버지는 효윤, 어머니는 신건의 딸이다. 민순의 문인이다. 판결사, 호조참의, 강원도안무사, 파주목사 등을 역임하였다.저서로『구암집』이 있다.

  • 한사직 / 韓師直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695∼1778). 1754년 급제하여 60세의 나이로 보덕이 되었고, 이어 지평·정언·헌납·장령을 지냈다. 강릉부사 재직 중 1756년 대기근이 들자 진휼에 힘썼다. 이후 대사관, 대사헌, 한성판윤 등을 역임하였다. 80세에 기로소에 들어갔다.

  • 한산도가 / 閑山島歌 [문학/고전시가]

    조선 선조 때 이순신(李舜臣)이 지은 시조. 1수. 진본(珍本) 『청구영언(靑丘永言)』을 비롯한 22종의 가집에 실려 있고,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에도 기록되어 있다. 이 시조의 한역가는 『이충무공전서(李忠武公全書)』 권1 및 『충무공가승(忠武公家乘)』에 전한다.

  • 한산두 / 韓山斗 [종교·철학/유학]

    1556년(명종 11)∼1627년(인조 5). 조선 중기 유생‧의병. 한서봉 후손, 고조는 한태, 증조는 한영년, 조부는 한필이다. 부친 한일취와 모친 진황의 딸사이에서 태어났다. 부인은 이윤복의 딸이다. 교유한 인물로 이개립‧전이성 등이 있다. 아들로 한원진‧한형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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