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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갑진혁신운동 / 甲辰革新運動 [종교·철학/천도교]

    1904년에 동학신도에 의해 전국적으로 추진된 근대화운동. 동학의 민회운동(民會運動)은 사회단체를 만들어 조직적으로 사회를 개혁해 나가는 운동이었다. 손병희는 민회의 이름을 진보회(進步會), 그리고 일진회(一進會)로 고쳤다가, 일진회의 친일성이 드러나 천도교라고 이름을

  • 갑천 / 甲川 [지리/자연지리]

    전라북도와 충청남도의 경계인 대둔산(878m)에서 발원하여 금강으로 흘러드는 하천. 수원(水源)은 충청남도 금산군 진산면 대둔산(878m)에서 발원하여 북서쪽으로 유하하다가 어곡천과 합류 후 북동류하며 계룡산에서 흘러내리는 두계천(豆溪川)과 합류 후 계속 북동류하며 완

  • 갑현령 / 甲峴嶺 [지리/자연지리]

    평안북도 희천군 신풍면과 강계군 용림면(지금의 자강도 동신군 금석리와 용림군 구룡리)에 걸쳐 있는 고개. 높이 1,010m. 적유령(狄踰嶺)과 낭림산(狼林山)을 연결하는 산줄기 가운데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곳인데 청천강(淸川江)과 장자강(將子江)·독로강(禿魯江)에 의하

  • 갓 / Brassica juncea var. integrifolia SINSK [과학/식물]

    십자화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 원산지는 중앙아시아라고 하며, 키는 1m 정도이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 부근에 나는 잎은 넓은 타원형 또는 도란형(倒卵形)이며, 끝이 둥글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짧은 잎자루가 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줄기에 나는 잎은

  • [생활/의생활]

    조선시대 성인 남자가 머리에 쓰던 관모(冠帽). 머리를 덮는 부분인 모자(帽子)와 얼굴을 가리는 차양부분인 양태(凉太)로 이루어진다. 원래 햇볕이나 비와 바람을 가리기 위한 실용적인 용구로서의 쓰개였으나, 재료·형태·제작법이 다양하게 발전하면서 사회성을 가지는 관모로

  • 갓쌈김치 [생활/식생활]

    갓잎을 주재료로 하여 담근 김치. 주로 전라남도 지방에서 담그는 김치이다. 이 지방에서 나는 갓은 보랏빛이 나는 붉은색으로 잎이 크고 향기가 높으며, 특히 해남(海南) 갓이 유명하다.『규곤시의방(閨壼是議方)』·『산림경제』·『규합총서(閨閤叢書)』 등에 산갓김치 담그는 법

  • 강 / 講 [정치·법제/법제·행정]

    인재를 등용하기 위한 이론 시험과목. 경서 중 몇 대목을 구두(句讀), 훈석(訓釋)하여 성적을 매기는 시험방식이다.

  • 강감 / 江監 [경제·산업/경제]

    조선시대 용산강 가까이에 있던 군자감의 별창. 광통교에 있던 군자감 본감의 창고, 송현에 있던 분감과 함께 군자삼감(軍資三監)이라고 불리었다.

  • 강감대성 / 綱鑑大成 [종교·철학/유학]

    조선시대 학자 강항이 『자치통감』과 『통감절요』를 저본으로 편찬한 중국 역사서. 목활자본. 47권 18책. 본서 36권 14책, 속편 11권 4책으로 되어 있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은 삼황기(三皇紀)·순비기(循蜚紀)·인제기(因提紀)·선통기(禪

  • 강감찬설화 / 姜邯贊說話 [문학/구비문학]

    고려 전기의 명신 강감찬에 관한 설화. 문헌설화는 『고려사』 열전을 비롯하여 『세종실록』 지리지·『용재총화』·『신증동국여지승람』·『해동이적(海東異蹟)』·『기문총화(記聞叢話)』 등에 전하고, 구전설화는 전국 각지에서 널리 전승된다. 그의 출생에 관한 단편적 일화, 즉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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