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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지명 > 도로와 교량
남산3호터널 / 南山三號─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동과 중구 회현동을 연결하는 터널. 길이 1,280m, 너비 9.2m(2차로, 한쪽 방향)의 쌍굴이다. 1종터널로 서울특별시 도시기발시설본부에서 관리한다. 서울의 도심과 강남지역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976년 5월부터 197
남원도 / 南原道 [지리/자연지리]
고려시대 22개 역도 가운데 하나. 그 중심역은 은령역(銀嶺驛 : 지금의 전라북도 남원)이다. 남원도의 관할지역 범위는 남원∼전주, 남원∼산청, 남원∼광주, 남원∼순천 등에 이어지는 역로이다.
남해고속도로 / 南海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와 부산광역시를 연결하는 고속국도. 고속국도 제10호선이다. 기점은 전라남도 영암군이고 종점은 부산광역시 북구이다. 기존에 전라남도 순천시에서부터 부산광역시까지 개통되었다가, 2012년 4월 27일자로 영암·순천 구간이 추가로 개통됨으로써 전구간에 걸친 공사가
남해대교 / 南海大橋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와 남해군 설천면 노량리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 총 연장 660m, 중앙경간 404m, 측경간 128m의 연륙교(連陸橋)이다. 1973년에 준공된 국내에서 가장 긴 3경간(徑間) 2힌지(hinge:경첩) 보강형 현수교(懸垂橋)이다. 남해섬은
남해제2지선고속도로 / 南海第二支線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김해시와 부산광역시 사상구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1975∼1977년 사이에 타당성 조사와 실시설계를 한 뒤 1978년 5월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1981년 9월에 개통되었다. 총연장은 20.6㎞, 노폭은 23.4m로 4차선이며 부산광역시·김해시·창원시를 지난다.
노량대교 / 鷺梁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동과 동작동 사이의 한강 남안을 따라 건설된 다리.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를 원활히 치르기 위하여 한강종합개발계획의 하나로 행주대교와 올림픽경기장 사이에 한강을 따라 올림픽대로상에 건설한 다리이다. 1987년에 구교가 완공되었고, 1993년에
논산천안고속도로 / 論山天安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선명은 호남고속도로(천안-논산)이며 고속국도 제25호선이다.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을 기점으로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에 이르는 총 연장 82㎞, 너비 23.4m의 왕복 4차로 고속국도이다. 인천
대구부산고속도로 / 大邱釜山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면과 대구광역시 동구 용계동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고속도로 제55호선의 일부를 구성한다.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면을 기점으로 대구광역시 동구 용계동에 이르는 총 연장 82.05㎞, 너비 23.4m의 왕복 4차로 고속국도이다. 2001년 고속국도 노선
대구선 / 大邱線 [경제·산업/교통]
대구광역시 수성구 가천역과 경상북도 영천시 영천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경부선 및 중앙선과 연결되는 노선으로 길이는 29km이다. 2005년에 노선이 이설됨에 따라 기존 노선은 구대구선으로 불린다. 원래 대구선은 1917년에 동대구역에서부터 영천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대구지하철 / 大邱地下鐵 [경제·산업/교통]
대구광역시에 건설된 도시 철도. 대구광역시 지하철은 세 개 노선이 운행 중에 있으며, 도심의 교통문제 및 대구 주변지역과의 접근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대구는 서울, 부산에 이어 우리나라에서는 3번째, 세계에서는 84번째로 지하철을 보유한 도시이다. 대구에서의 지하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