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경제·산업 총 832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분야 : 경제·산업
경부선 / 京釜線 [경제·산업/교통]
서울과 부산 사이에 부설된 복선철도. 길이는 441.7㎞이고 우리나라의 양대 도시인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를 연결하고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를 경유하는 한국 철도의 중추 간선노선이다. 장항선·충북선·호남선 등과 접속되어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1901년 8월 20일에
경북선 / 慶北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북도 김천과 영주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경북선은 경상북도 북부지방 교통망의 축이 되는 것으로, 경부선의 분기점인 김천시에서 중앙선의 분기점인 영주시를 연결하는 길이 115.2㎞의 단선철도이다. 여객수요가 매우 적어 폐쇄된 역이 많은 특징이 있다. 1924년 10
경성반송정임수 / 京城盤松亭林藪 [경제·산업/산업]
서울의 서대문 밖 의주가로의 서쪽에 해당하는 천연동 연지(蓮池) 부근의 평탄지에 발달하여 있었던 숲. 조선 초까지만 하더라도 울창한 소나무숲이었다고 전한다. 고려 말의 강회백(姜淮伯)의 시에 의하면 “여왕(麗王)이 경성에 행차할 때 비가 내려 이곳 반송정 숲에서 비를
경안도 / 慶安道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경기도 광주(廣州) 경안역(慶安驛)을 중심으로한 역도(驛道). 중심역은 역승(驛丞)이 소재하였으나 뒤에 찰방으로 승격되었다. 경안도의 관할범위는 한양―광주―이천―여주―충주 방면의 역로와 이천―음죽(陰竹) 방면으로 이어지는 역로이다. 이에 속하는 역은 광주의 덕
경양도 / 景陽道 [경제·산업/교통]
조선시대 전라도 광주(光州)의 경양역(景陽驛)을 중심으로 한 역도(驛道). 중심역은 역승(驛丞)이 소재하였으나 뒤에 찰방으로 승격되었다. 경양도의 관할범위는 광주―옥과(玉果)―곡성 방면에 이어지는 역로와 광주―동복(同福), 광주―능주(綾州)에 이어지는 역로이다. 이에
경양지 / 慶陽池 [경제·산업/산업]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동에 있었던 조선 전기의 수리시설. 현재 광주고등학교·계림초등학교와 전 광주상업고등학교의 정문 앞에서부터 부채꼴모양으로 벌어진 남서쪽 일대의 인공 연못이 바로 그 자리이다. 제방의 길이는 300m, 저수면적은 40여ha이며, 저수량과 몽리(蒙利:저수
경운기 / 耕耘機 [경제·산업/산업]
원동기를 이용하여 농업에 사용하는 기계. 논밭을 갈거나, 흙덩이를 부수고, 땅을 고르거나, 씨뿌리기·운반 등과 같은 이동하면서 하는 작업과 탈곡·양수와 같이 정지상태에서 하는 작업의 원동력을 공급하는 기계이다. 동력경운기(動力耕耘機)를 말하는데, 규모가 작고 탑승하지
경원개시 / 慶源開市 [경제·산업/경제]
조선시대 조선이 청나라와 통상하던 국제시장. 병자호란 이후 청나라의 요청으로 조선에서는 북쪽 여러곳에 시장을 두고 통상을 계속하였으나, 경원에서 정식으로 시장을 개설한 것은 1645년(인조 23) 암구뢰달호호(巖丘賴達湖戶)의 사람들이 농기구를 무역하면서 시작되었다.
경원광산 / 慶源鑛山 [경제·산업/산업]
함경북도 경원군 경원면·동원면·용덕면에 걸쳐 있는 유연탄광. 고건원(古乾源)·용복(龍福)·경원탄광 등을 비롯한 군소탄광을 합쳐 지칭한 것으로, 주로 고열탄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광구면적은 약 26만㎡이다. 발견경위는 불확실하나 청진부 포항동의 일본인 후카타니(深谷平之
경원선 / 京元線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와 북한의 강원도 원산시 사이에 부설된 철도. 1914년 9월 6일 개통되었으며, 총 연장은 223.7㎞이다. 강원도 철원·안변을 거쳐 원산시에 이르나 지금은 국토의 분단으로 서울 용산역에서 경기도 철원군 철원읍에 있는 백마고지역까지의 94.4㎞만 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