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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조선
  • 성택 / 聖澤 [예술·체육/무용]

    조선 세종 때 당악정재(唐樂呈才)의 양식으로 창작한 정재(呈才) 중의 하나. 주로 중국 사신 위연(慰宴)을 위하여 추던 춤이다. 「성택」 정재의 특징은, 선모(仙母)를 중심으로 8명의 협무(狹舞)가 팔괘(八卦)를 상징하여 사방에 늘어서는 것이다.선모가 감(坎) 방향으로

  • 성팽년 / 成彭年 [종교·철학/유학]

    1540(중종 35)∼1594(선조 27). 조선 중기의 문신. 아버지는 한량이다. 1564년(명종 19) 사마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유생으로 있었다. 그러던중 1569년(선조 2) 아버지가 죽자 학업을 그만두고 오직 어머니에게 효성을 다하였다. 저서로는 문집인『석곡집』이

  • 성풍류 / 醒風流 [문학/고전산문]

    중국 소설의 「성풍류(醒風流)」의 번역소설. 이 소설의 구성은 치밀하지 못한 편이다. 장서각본 「성풍류」는 장회를 나누지 않고 편의상 일곱 권으로 나누었으며, 각 권의 서두와 말미에 있는 시와 삽입시의 대부분을 삭제하였다. 또 본문 가운데 제9회(장서각본 3권내)에서

  • 성학십도 / 聖學十圖 [종교·철학/유학]

    이황이 성학의 핵심을 그림으로 설명한 책. 1권 1책. 10폭밖에 안 되는 간단한 것이지만, 유학의 근본원리와 수행방법을 총망라하여 진수를 압축한 것이다. 또 이황의 유학사상 전반이 일목요연하게 잘 나타나 있다. <퇴계전서>에 수록되어 있다. 구성체재는 열 개의 도와

  • 성학집요 / 聖學輯要 [종교·철학/유학]

    이이가 <대학>을 성리학의 입장에서 풀이한 책. 그는 <대학>의 본뜻을 좇아 <사서오경> 및 성현의 말을 표출하고 여기에 선현과 자신의 주석을 덧붙였다. 13권 7책으로 되어 있다. 편찬동기는 임금의 학문과 치도를 돕기 위해 학문의 요령을 앋을 수 있는 자료로 편찬하는

  • 성한 / 成僩 [종교·철학/유학]

    1664(현종 5)∼1719(숙종 45). 조선 후기의 학자. 아버지는 대팽이다. 1689년(숙종 15) 원자 위호 문제로 송시열 등 서인이 조정에서 쫓겨나고 인현왕후가 폐출되자 그는 이를 개탄하여 상소하려 하였으나, 장인 허격이 극력 저지하여 그만두었다. 전설사별제,

  • 성해응 / 成海應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학자·문신(1760∼1839). 1783년(정조 7) 진사시에 합격하였고, 1788년 규장각 검서관으로 임명되었다. 뒤에 내각에 있으면서 북학파 인사들과 교유하였으며 각종 서적을 두루 섭렵하였다. 관직은 금정찰방·음성현감 등을 지냈다. 문집으로《연경재전집

  • 성헌징 / 成獻徵 [종교·철학/유학]

    1654(효종 5)∼1676(숙종 2). 조선 후기의 학자. 아버지는 호영, 어머니는 이동야의 딸이다. 그의 저술인「천도책」은 천지조화의 묘를 극론한 대문장이라는 평이 있다. 저서로는『통허재문집』이 있다.

  • 성현 / 成俔 [종교·철학/유학]

    1439(세종 21)∼1504(연산군 10). 조선 초기의 학자. 아버지는 염조이다. 성현은 1462년(세조 8) 23세로 식년문과에 급제하였다.1466년 27세로 발영시에 각각 3등으로 급제하여 박사로 등용되었다. 1493년에 경상도 관찰사로 나갔다. 한성부판윤,

  • 성현공숙렬기 / 聖賢公淑烈記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국문필사본. . 이 작품의 속편으로 「임씨삼대록(林氏三代錄)」이 있다. 이 작품은, 유형상으로는 계모형 가정소설이고 주제상으로는 윤리소설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의 계모인 여씨와 그 아들이 희린 형제를 죽이기 위해, 그들을 둘러싼 악의 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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