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 조선 총 10,287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시대 : 조선
성만징 / 成萬徵 [종교·철학/유학]
1659(효종 10)∼1711(숙종 37). 조선 후기의 문신. 아버지는 호영, 어머니는 이동야의 딸이다. 권상하의 문인으로 강문8학사의 한 사람이다. 1703년(숙종 29)에 학행으로 천거되어 내시교관과 왕자사부가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으며, 죽기 바로 전에 부솔
성명규지 / 性命圭旨 [종교·철학/도교]
도교의 심신수련법을 논한 책.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도교의 수련방법을 설명하면서 불교 고승의 어록이나 유교 성현의 명언집에서 관련부분을 인용하여 도교적 방법의 정당함을 입증하려고 했다. 내용은 <대도설>, <성명설>, <사생설>, <사정설> 등으로 구분하여
성묘 / 省墓 [사회/가족]
묘를 살펴서 손질하는 것. 주자의 『가례』에 의하면 성묘는 묘제(墓祭)의 한 부분으로 되어 있으나, 본래는 성묘에 제례의 절차가 합쳐져 나중에 묘제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성묘의 형식은 크게 보아 분묘의 손질과 배례(拜禮)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형식은 죽은 조상의 육
성문준 / 成文濬 [종교·철학/유학]
1559(명종 14)∼1626(인조 4). 조선 중기의 문신. 세순 증손, 할아버지는 수침, 아버지는 혼, 어머니는 신여량의 딸이다. 1585년(선조 18) 사마시에 합격하여 연은전참봉·세자익위사세마를 지냈다. 아버지가 무욕을 당하게 되자 벼슬을 버리고 임천에서 14년
성문하 / 成文夏 [종교·철학/유학]
1638년(인조 16)∼1726년(영조 2). 조선후기 유학자. 조부는 성안의, 부친 성이성의 5남 중 5남으로 태어났다. 외조부는 봉화 금개, 처부는 여주 이돈이다. 어려서부터 구씨 낙포옹에게서 수학하였다. 저서로는『오음집』이 있다.
성복 / 成服 [생활]
국상을 당하여 상복을 입는 의식. 성복은 대렴 다음 날에 하는데 국장에서는 대상이면 6일째 되는 날에 거행하고, 소상이면 4일째 되는 날에 한다. 이때에 왕세자, 왕비, 대군 등과 종친 및 문무백관이 상복을 갖춰 입고 빈전에 나아가 곡을 하고 전을 올린다. 상례 때
성봉서원 / 盛峰書院 [교육/교육]
충청남도 공주시 이인면 만수리에 있었던 서사(書社). 충정공(忠定公) 이귀(李貴, 1557∼1633)와 그의 세 아들인 충익공(忠翼公) 이시백(李時白, 1581∼1660), 사우당(四友堂) 이시담(李時聃, 1584∼1665), 충정공(忠靖公) 이시방(李時昉, 1594∼
성산별곡 / 星山別曲 [문학/고전시가]
조선 선조 때 정철(鄭澈)이 지은 가사. 총 84절(행) 168구. 3·4조가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4·4조, 3·3조, 2·4조 혹은 2·3조, 4·3조 등도 더러 있다. 『송강가사(松江歌辭)』·『송강별집추록유사(松江別集追錄遺詞)』·『서하당유고(棲霞堂遺稿)』 등에
성산서원 / 星山書院 [교육/교육]
평안남도 평원군(현재의 평양특별시 순안구역) 순안면 남산리에 있었던 서원. 1647년(인조 25)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정몽주(鄭夢周)와 한우신(韓禹臣)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696년(숙종 22)에 ‘성산(星山)’이라는 사액을 받아 선
성삼문 / 成三問 [종교·철학/유학]
1418(태종 18)∼1456(세조 2). 조선 전기의 문신. 성석용 증손, 할아버지는 성달생, 아버지는 성승이다. 어머니는 박첨의 딸이다. 1438년에는 식년문과에 정과로 급제했으며, 1447년에 문과중시에 장원으로 다시 급제하였다. 집현전학사로 뽑혀 세종의 지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