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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75호선 / 國道75號線 [경제·산업/교통]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에서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에 이르는 일반 국도 가평∼화천선이라고도 한다.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을 기점으로 신청평대교를 지나 북한강 북쪽 강변을 따라 동쪽으로 진행하다가, 청평면 고성리 부근에서 북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까지 남북 방
국도77호선 / 國道77號線 [경제·산업/교통]
부산광역시 중구에서 남해안·서해안·한강을 거쳐 황해북도 개성특급시에 이르는 일반 국도. 부산~개성선이라고도 한다. 경기도와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등에 지방도로 분산되어 있던 도로를 일반 국도로 승격하면서 형성된 도로로 부산광역시에서 남해안 및 서해안
국도79호선 / 國道79號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에서 경상남도 창녕군 유어면에 이르는 일반 국도. 의령∼창녕선이라고도 한다.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을 기점으로 함안군 서부 지역을 거쳐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까지 남하하다가 다시 창원시 마산회원구부터 북상하여 함안군 동부 지역을 거쳐 창녕군 유어
국도7호선 / 國道7號線 [경제·산업/교통]
부산광역시 중구에서 함경북도 온성군 유덕면에 이르는 일반 국도. 부산∼온성선이라고도 한다. 전국 25개 남북노선 가운데 하나로 전체길이 100m 이상의 장대교가 34개소, 소교량이 118개소 있다. 부산광역시 도로 원표에서 시작하여 경상남도·경상북도·강원도를 거쳐 휴전
국도82호선 / 國道82號線 [경제·산업/교통]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화성시 향남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평택∼화성선이라고도 한다.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출발하여 화성시 우정읍, 장안면, 팔탄면을 거쳐 다시 화성시 향남읍에 이르는 남북 방향 도로로 반원 형태로 뻗어있다. 총 연장은 13.12㎞이고 4차로로 구
국도87호선 / 國道87號線 [경제·산업/교통]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에서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포천∼철원선이라고도 한다.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에서 출발하여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까지 남북 방향으로 뻗어 있는 도로이다. 총 연장은 93.818km이고 2차로 60.7km, 4차로 31.818km 그리
국도88호선 / 國道88號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면에서 울진군 평해읍 평해리에 이르는 일반 국도. 영양∼울진선이라고도 한다. 대한민국 국도 중에서 가장 짧은 구간 중의 하나로 경상북도 영양군의 북부와 울진군의 남부를 동서로 관통한다.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전형적인 산악형 드라이브 코스이나, 험준
금주도 / 金州道 [지리/자연지리]
고려시대 김해의 덕산역을 중심으로 한 역도. 금주도의 관할지역 범위는 김해를 중심으로 김해∼울산(蔚山), 김해∼대구(大邱), 김해-창원(昌原)-칠원(漆原)-영산(靈山)-현풍(玄風)에 이어지는 역로이다.
남산1호터널 / 南山一號─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과 용산구 한남동을 연결하는 터널. 길이는 1,530m이며 터널 단면은 건설 당시 터널너비 10.8m로서, 순차선너비 9.0m(3차선), 측대 90cm, 공동구 90cm로 구성되었으나 1975년 9월 1차보수 실시 후 터널너비가 60cm 줄어든 1
남산2호터널 / 南山二號─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과 중구 장충동을 연결하는 터널. 길이 1,620m, 너비 9.6m(2차선)의 터널이다. 1969년 5월 14일부터 1970년 12월 4일에 걸쳐 총공사비 18억 1500만원을 투입하여 시공되었다. 터널의 단면은 차선너비 7.2m, 노견너비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