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경제·산업 총 832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분야 : 경제·산업
동양광산 / 東洋鑛山 [경제·산업/산업]
충청북도 충주시 목벌동에 있는 활석광산(滑石鑛山). 국내 최대규모의 활석광산으로 1929년 일본인에 의하여 개발되었고, 1949년에 동양활석광업주식회사가 인수하여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갔다. 옥천계(沃川系)의 변성퇴적암류인 함력청맥암(含瀝靑脈岩)의 마그네슘 함유광물 즉
동작대교 / 銅雀大橋 [경제·산업/교통]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과 동작구 동작동을 연결하는 다리. 다리의 길이는 1,330m이며 너비는 도로 28.6m, 전철교 11.4m이다. 한강 위에 14번째로, 민간 자본에 의해 1984년에 준공된 우리 나라 최초의 병용 교량(철교 및 도로교)이다. 상부구조의 유심부는
동적전 / 東籍田 [경제·산업/경제]
조선시대 수도 한성의 흥인문 밖에 설정되어 있엇던 적전. 조선 태종 때 옛 수도인 개성 교외에 설치한 서적전에 대칭하여 부른 이름이다. 동·서 적전의 합계가 400결이고 서적전이 300결이었으므로 동적전은 100결 정도의 규모이었다. 국왕의 친경시범은 자연 동적전에서
동지식산회사 / 同志殖産會社 [경제·산업/산업]
1925년 12월 13일 하와이 대한인동지회에서 설립한 합자회사. 동지식산회사는 하와이의 대한인동지회(총재 이승만)가 경제적 자급자족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추진된 사업이었다. 1925년 12월 13일 설립 당시의 임원진을 보면, 사장 신성일, 부사장 김
동진대교 / 東津大橋 [경제·산업/교통]
전라북도 부안군 동진면과 김제시 죽산면을 잇는 동진강 하구에 놓인 다리. 길이 445m, 폭 10m, 높이 16m이다. 1978년에 준공되었다. 부안군의 관문에 위치하며 다리가 가설되기 전에는 동진나루가 있어 나룻배로 왕래하였다. 나루터 옆 청운동에는 동진원(東津院)이
동징 / 洞徵 [경제·산업/산업]
조선 후기 삼정문란의 한 사례인 군정의 폐해. 19세기 중엽인 철종 이후에는 정치가 극도로 문란하여, 국법에는 군역의 해당자가 도피하여 10년이 되어도 행방불명인 경우에는 면역조처를 하기로 되어 있었으나,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 그리하여 도피자의 부담을 인근의 주민
동틀개 [경제·산업/산업]
바다 속의 미역이나 다시마 따위를 감아올리는 어구. 경상남도 남해 일대에서는 미역타래라고 한다. 긴 작대기의 끝 부분을 가위다리처럼 벌리거나 끝에 작은 막대를 꿰어서 십자형이 되게 만들며 다른 한 끝에 이것을 돌리기 위한 손잡이를 붙였다. 미역이나 다시마가 자라는 곳에
동해1호터널 / 東海一號─ [경제·산업/교통]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임곡리에 있는 터널. 길이 522m, 설계속도 50㎞/hr의 영동∼동해고속도로상의 터널로 1975년 준공되었다. 영동∼동해고속도로 터널 표준단면에 따라 차선너비 7.2m(2차선), 유지관리원 통행에 필요한 공간 좌우 각각 0.6m, 높이 5.15m
동해2호터널 / 東海二號─ [경제·산업/교통]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낙풍리와 강동면 산성우리를 연결하는 터널. 길이 449m, 설계속도 70㎞/hr로 시공된 영동∼동해고속도로상의 터널로 1975년 준공되었다. 단면은 영동∼동해고속도로 터널 표준단면에 따라 차선너비 7.2m(2차선), 유지관리원의 통행로가 좌우 각각
동해고속도로 / 東海高速道路 [경제·산업/교통]
부산광역시와 강원도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강원도 동해시와 양양군 간의 85㎞를 연결하는 도로와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간을 연결하는 47.2㎞로 나뉘어 있다. 현재 총연장은 이 두 구간을 합하여 132.2㎞이다. 고속국도 제65호선이다. 1975년 10월 영동고속도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