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 현대 > 현 대 총 4,703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시대 : 현대 > 현 대
용등선 / 龍登線 [지리/인문지리]
평안북도 영변군 구장과 용등 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7.4㎞. 1933년에 착공하여 이듬해 4월 개통하였다. 용등부근의 석탄을 개발, 수송하기 위하여 부설되었으며, 광복 후 북한당국에 의하여 두일령(杜日嶺)을 넘어 평안남도 덕천군의 장상탄전(長上炭田)을 지나 평양에
용림군 / 龍林郡 [지리/인문지리]
자강도 남동부 독로강 상류에 있는 군. 1949년 1월자강도가 창설될 때 평안북도 강계군의 성간면·간북면·전천면·입관면·화경면·용림면이 분리, 전천군이 신설되었고, 1952년 12월 행정구역 개편으로 진천군에서 갈라져 새로 생겼다. 현재의 행정구역은 용림읍과 용운(龍雲
용마놀이 / 龍馬─ [생활/민속]
전라북도 남원지방에 전승되는 민속놀이. 이 놀이는 조선조 말엽까지 행해지다가 중단되었는데, 최근에 복원되어 재현된 바 있다. 이 놀이에 대한 기록이 옛 남원읍지인 ≪용성지 龍城誌≫에 전한다. 그 내용은 “고을 풍속에 옛적부터 악귀를 제어하고 재앙을 쫓는 외에 또 그해의
용문산 / 龍門山 [지리/자연지리]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과 옥천면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1,157m이다. 산세가 웅장하고 계곡이 깊어 예로부터 명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용문사(龍門寺)를 비롯하여 윤필암(潤筆庵)ㆍ상원사(上院寺) 등의 사찰이 있다. 용문사는 649년(진덕여왕 3) 원효(元曉)에 의해서
용문산 / 龍門山 [지리/자연지리]
평안남도 덕천시 장상동과 평안북도 영변군 용산면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1,180m이다. 묘향산맥 중의 남서부의 한 봉우리로 부근에는 많은 산봉들이 솟아 있다. 용문산의 능선은 대체로 동서로 뻗어 있으며, 중앙에 본봉이 가장 높이 솟고 동봉(東峰 1,032m)ㆍ서봉(
용문탄광선 / 龍門炭鑛線 [지리/인문지리]
평안북도 영변군용문탄광과 어룡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약 7.1㎞. 1939년에 착공하여 이듬해 9월에 준공된 산업철도이다. 철도의 연변에 풍부한 무연탄이 매장되어 있어 이의 개발, 수송을 위하여 부설되었는데 이 탄전들은 용문산(龍門山)을 넘어 평안남도 덕천군의 장상
용사 / 用事 [문학/한문학]
전고(典故)나 사실을 인용하는 한시의 작법. 경서(經書)나 사서(史書) 또는 여러 사람의 시문에서 특징적인 관념이나 사적(事迹)을 2, 3개의 어휘에 집약시켜 시의(詩意)를 배가시키는 방법이다. 중국에서는 송대(宋代)의 시풍이 산문의 흥기와 성리학의 발달로 인하여 시의
용산선 / 龍山線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역과 서대문구 가좌역 사이에 있는 철도. 철도 길이는 7.0㎞, 4개 역이 있다. 1929년 9월 경성전기주식회사에서 부설한 1.7㎞의 선로를 차용하여 용산∼당인리간 6㎞의 영업을 개시하여 혼합열차 6왕복을 운전하였다. 또, 1930년 12월 서강
용산역 / 龍山驛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3가(한강대로23길)에 있는 기차역. 1900년 7월 8일 경인선의 보통역으로 7.5평의 목조건물로 축조되었으나 1904년 러일전쟁을 계기로 1906년 11월 1일 경의선의 시발역으로 목조 2층(일부 3층)의 서양식 건축으로 준공되었다. 연면적은
용산전자상가 / 龍山電子商街 [사회/촌락]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2가동에 형성된 컴퓨터 등의 전기·전자제품 전문의 대형 집단상가. 용산전자상가 자리에는 원래 청과물시장이 있었다. 이 청과물시장이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으로 이전함에 따라 당시 청계천 세운상가에 입주해 있던 전자제품 판매 점포들이 청과물시장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