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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결과
  • 교서관 / 校書館 [언론·출판/출판]

    1392년 경적의 인쇄와 제사용 향과 축문·인신 등을 관장했던 관서. 1392년(태조 1)에 설치되었다. 관원은 모두 문관을 쓰며, 전자(篆字)에 익숙한 자 3인은 그 품계에 따라 겸임시켰다. 세조 때 전교서로 개칭되고, 1484년(성종 15) 환원되어 ≪경국대전≫에

  • 교서랑 / 校書郎 [정치·법제/법제·행정]

    고려시대 비서성의 정9품 관직. 995년(성종 14)에 처음 두었으며 문종 때 비서성이 정비되면서 정원 2인의 정9품직으로 되었다. 1356년(공민왕 5)에 나타나는 정8품의 비서랑이 이전의 교서랑과 비슷한 구실을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1362년의 개혁시에 폐지되었

  • 교서초 / 敎書抄 [역사/근대사]

    1868년 이후 약 10년간 임금이 각 도의 감사와 유수 및 군사책임자들에게 내린 36편의 교서를 필사한 초록집. 1책. 필사본. 편자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승정원에서 모은 것으로 보인다. 특별한 사건이 있을 때에 보낸 것이 아니고 일상적인 위로와 교유(敎諭)의 내용을

  • 교수 / 敎授 [정치·법제/법제·행정]

    조선시대 서울의 4학 및 도호부 이상 각 읍의 향교에 설치했던 종6품 문관직. 초기에는 ‘교수관’이라 칭하였고, 유학교육을 담당하였다. 4학에는 각기 2인의 교수를 두었으나, 성균관의 전적(典籍)으로 겸임하게 하였다.

  • 교수법 / 敎授法 [교육/교육]

    준비된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방식. 교수법은 종래에는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 주입하는 방법으로 생각했으나, 근래에는 학생활동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늘날의 교수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수업을 통제하며 학생을 지도하는

  • 교수잡사 / 攪睡襍史 [문학/구비문학]

    조선 후기 편자 미상의 한문설화집. 문자 그대로 ‘잠을 깨게 하는 잡된 이야기를 모아놓은 책’이라는 뜻으로서 『고금소총(古今笑叢)』에 수록되어 있다. 위모미열(謂母迷劣)·삼부헌수(三婦獻壽)·구역야질(狗亦冶質)·식병막엄(食餠莫掩)·졸문이소(拙文貽笑)·부수망발(父晬妄發)·

  • 교수평가제 / 敎授評價制 [교육/교육]

    대학교수의 교육업적과 연구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 교수의 교육 및 연구활동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합리적인 승진 및 재임용 또는 정년보장 임용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실시하는 제도이다. 교수평가제는 한국에서 1980년대에

  • 교식추보법 / 交食推步法 [과학/과학기술]

    1459년(세조 5)에 이순지(李純之)와 김석제(金石悌)가 편찬·간행한 천문서. 1권 1책으로 활자본이다. 교식(交食), 즉 일식과 월식의 시각과 상황을 추산·예보하는 방법에 대해 실례를 들어 해설하였다. 이 책의 산학발몽(算學發蒙)에는 수학의 공식과 계산 예를 실었고

  • 교식통궤 / 交食通軌 [과학/과학기술]

    조선전기 문신·천문학자 이순지와 김담이 명나라의 『대통력통궤』를 우리 실정에 맞게 교정하여 편찬한 역법서. 1권 1책. 활자본. 대통력일(大統曆日)·태양·태음·오성(五星)·사여전도(四餘躔度) 등의 통궤(通軌)와 더불어 한질을 이룬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이 책의 구성은

  • 교안 / 敎案 [종교·철학/천주교]

    천주교로 인해 발생한 사회분쟁에 관한 사안(事案). 1882년 한미수호통상조약, 1886년에는 한불수호통상조약을 맺었다. 한불조약으로 선교사들의 여행도 자유롭게 됨에 따라 암묵적으로 선교의 자유도 인정받고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뿌리깊게 박혀 있는 기독교에 대한 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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