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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가리포민란 / 加里浦民亂 [역사/근대사]
1884년 초 전라도 가리포에서 일어난 민란. 순조즉위 후 소수의 세도가문에 국가권력이 집중되어 삼정(三政)이 문란해진 것이 배경이다. 가리포의 백성들은 정장소원(呈狀訴寃)할 것을 목적으로 석장(石場)에 모여 성토한 뒤 관아를 점령하였는데, 이후 첨사 이상돈(李相惇)을
가명학교 / 加明學校 [교육/교육]
개화기 때 서울에 설립되었던 초등과정의 학교. 1886년(고종 23) 조불통상수호조약 체결 후, 신교육과 기독교정신을 보급하고자 하는 천주교계의 열망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 아래 1892년에 약현성당(藥峴聖堂, 현 서울중림동성당)이 세워졌다. 약현성당은 한국
가방 / bag [경제·산업/산업]
가죽이나 헝겊·비닐 등으로 만들어 물건을 넣어 들고 다니기에 편리하도록 만든 용구. 모양은 여러 가지이나 일반적으로 상자형이나 자루형이고, 크기는 20㎝×10㎝ 정도의 작은 것에서부터 100㎝×60㎝ 정도의 큰 것이 있다. 여닫이는 위에서부터 넣도록 된 것과 뚜껑이 있
가사 / 袈裟 [생활/의생활]
승려가 입는 법의. 본래는 색의 호칭으로서 부정잡색을 의미하며, 탁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에 흑장삼과 붉은 가사가 전래된 이후 전통적인 바지 저고리 위에 착용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갈색, 황색, 적색의 가사가 주류를 이루어 정착해 왔다.
가사집 / 歌詞集 [문학/고전시가]
1936년 신명균이 잡가집에 수록된 노래말을 수집하여 편찬한 가사집. A5판. 348면. 책머리에 1936년 편자가 쓴 범례 7항목이 있고 목차 다음에 본문이 실려 있다. 수록된 노래말은 「제비가」·「유산가」·「매화가」·「소춘향가」·「집장가」·「십장가」·「형장가」·「가
가사호접 / 袈裟胡蝶 [예술·체육/무용]
조택원(趙澤元)이 전통 승무를 현대무용기법으로 안무한 신무용. 김준영(金駿泳)에게 작곡을 의뢰하여 창작한 첫 안무 작품이다. 피아노와 바이올린의 2중주인데, 피아노의 리듬은 마치 굿거리와 자진모리를 연주하는 듯하고 바이올린의 선율은 민요를 노래하는 듯하다. 전통 남성
가산군읍지 / 嘉山郡邑誌 [지리/인문지리]
1899년에 편찬된 평안북도 가산군(지금의 박천군 가산면) 읍지. 1책. 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표지에는 ‘平安北道嘉山郡邑誌附地圖(평안북도가산군읍지부지도)’로 되어 있다. 내용구성은 강계(疆界)·도로(道路)·교량(橋梁)·공해(公廨)·단묘(壇墓)·산천(山川)·사찰(寺刹)
가신신앙 / 家神信仰 [종교·철학/민간신앙]
집안의 중요한 곳에 존재하면서 가정을 보살펴 주는 여러 신들에 대한 믿음. 대표적인 신들은 성주와 조상, 조왕, 터주, 업, 측신, 문신 등이 있으며, 현대 우리 사회에서는 사회와 문화의 변동과 함께 소멸되거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가옥구조나 주거형태의
가쓰 가이슈 / 勝海舟 [정치·법제/정치]
1823-1899. 막부 말기. 메이지 시기의 정치인. 일본 해군대신. 개국 후 1855년에 이국응접괘수부난서번역어용으로 막부에 출사하였다. 페리의 내항이 있을 때는 막부에 해방의견서를 제출하였다. 그는 일본 정계에서 주장되고 있는 정한론을 지지하였다.
가쓰라 다로 / 桂太郞 [정치·법제/정치]
1847-1913. 일본 군인. 가쓰라-태프트 각서 체결. 일본 내각 총리대신. 베를린에서 유학. 군사제도를 연구했고 1873년 귀국하였다. 청일전쟁에 참전했으며, 의화단사건 출병에 참여하였다. 제1차가쓰라 내각과 영일동맹, 포츠머스 조약 체결 등에 관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