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 조선 총 10,287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시대 : 조선
노비안 / 奴婢案 [역사/조선시대사]
노비의 호구를 기록한 장부를 지칭하는 용어. 일반적으로 노비안이라고 하면 공노비안(公奴婢案)을 의미한다. 고려 때에는 형부의 상서도관(尙書都官)이 공노비의 호적을 맡아보았으며, 사노비는 소유주의 호적에 기록되었다. 조선에 와서는 1395년(태조 4) 노비변정도감(奴婢
노비종부법 / 奴婢從父法 [사회/사회구조]
양인남자와 천인처첩 사이의 자녀에게 부계를 따라 양인이 되게 하는 법. 고려시대 이래 전통적으로 천인의 혼인은 동색혼만 인정하고 양천교혼은 금지하였으며, 이 경우 소생은 모두 천인계를 따라 천인신분으로 규정하였다. ≪경국대전≫에는 특수한 신분층의 천첩소생에게 예외로 속
노사영언 / 魯史零言 [종교·철학/유학]
조선시대 문신·학자 이항복이 노나라의 역사를 사류에 따라 분류하여 수록한 역사서. 30권 15책. 목판본. 이 책은 이항복이 『춘추』의 경문과 『좌씨전』을 깊이 연구하여 번잡한 내용을 빼고 『외전』에서 보완한 뒤 『노사(魯史)』 가운데의 ‘영영쇄쇄(零零瑣瑣)’한 말이
노사집 / 蘆沙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기정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0년에 간행한 시문집. 문집 28권, 답문유편(答問類編) 15권, 부록 2권. 목판본. 1882(고종 19) 제자들이 문집 22권을 편집하고, 1890년 ≪답문유편≫ 15권을 완성하여 활자본으로 간행했고, 그 뒤 190
노산문집 / 老山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남병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0년에 간행한 시문집. 2권 1책. 목활자본. 1960년 후손 도만(道萬)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정모(金正模)의 서문과 권말에 남시환(南始煥)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한국국학진흥원 도서관, 미국 U
노산사지 / 蘆山祠址 [예술·체육/건축]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벽계마을에 있는 해방 이후 이항로의 영정을 봉안한 사당.시도기념물. 경기도 기념물 제43호. 원래 노산사는 이항로가 살아 있던 당시 그가 경모하던 주자(朱子)와 송시열(宋時烈)의 위패와 영정을 모셔 놓았던 사당이었으나 이항로가 죽은 후에 후손들이
노산취필 / 蘆山醉筆 [문학/한문학]
조선 후기에 김춘택(金春澤)이 지은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논평집. 1책. 필사본. 『노산취필』 권두에는 자서(自序)가 있어 이 책을 쓰게 된 연유를 밝혔다. 집필한 날짜도 을미맹추(乙未孟秋)로 명기하였다. 이 책은 단권으로 이루어졌다. 모두 50항목으로 나누어졌다.
노서유고 / 魯西遺稿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학자 윤선거의 시·서(書)·소장(疏狀)·잡저 등을 수록한 시문집. 원집 20권, 속집 3권, 별집 1권, 부록 2권. 총 26권 13책. 목판본. 서발(序跋)이 없어 편찬·간행경위는 분명하지 않다. 장서각 도서 등에 있다. 원집 권1·2에 시 332수,
노서유사 / 魯西遺事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윤증이 노서 윤선거(1610∼1669)의 평소 언행을 기록한 언행록. 서문과 발문이 없어 자세히 알 수 없다. 윤선거의 평상시 언행으로부터「거가(居家)」,「대인접물(待人接物)」,「출처사수(出處辭受)」,「위학방법(爲學方法)」 등에 이르기까지 항목의 분류 없이
노석빈 / 盧碩賓 [종교·철학/유학]
1639(인조 17)∼1703(숙종 29). 조선 후기의 문신. 아버지는 세무, 어머니는 허국의 딸이다. 강대수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679년(숙종 5) 식년 문과에 을과로 급제, 성균관전적, 사헌부감찰, 공조좌랑, 창평현감 등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방곡고』1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