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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 개항기
교전소 / 校典所 [역사/근대사]
1897년 신, 구법의 절충과 그에 관한 법전을 편찬하기 위하여 중추원내에 설치된 기관. 1896년 아관파천 직후 수립된 새 정부는 신법과 구법의 절충문제를 논의하였으며, 1897년 의정 김병시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를 설치하게 되었다. 3명의 외국인 고문관을 제외한 나
교정청 / 校正廳 [정치·법제/법제·행정]
조선 말기 내정개혁을 위하여 잠시 설치하였던 임시관서. 1894년(고종 31) 6월 11일 동학도들의 폐정개혁 요구와 일본의 내정간섭 압력 속에서 그 타개책의 한 방편으로 응급설치된 것이다. 당시 영의정 심순택, 영중추부사 신응조, 판중추부사 김홍집 등 재상들이 총재
교조신원운동 / 敎祖伸寃運動 [종교·철학/천도교]
1864년 동학 교조 최제우(崔濟愚)가 혹세무민(惑世誣民)의 죄명으로 처형당한 뒤, 동학교도들이 그의 죄명을 벗기고 교조의 원을 풀어 줌으로써 종교상의 자유를 얻기 위해 벌인 운동. 동학의 교조신원운동은 19세기 후반의 농민운동과 합류해 서학과 외세를 배격하는 1894
교하군읍지 / 交河郡邑誌 [지리/인문지리]
경기도 교하군(현 파주시 교하동)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지방지. 1책. 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표지에는 ‘광무3년5월일교하군읍지(光武三年五月日交河郡邑誌)’로 되어 있다. 내용구성은 방리(坊里)·도로(道路)·건치연혁(建置沿革)·군명(
교학정례 / 敎學定例 [교육/교육]
1868년(고종 5) 흥선대원군 이하응(李昰應)이 편저한 사제(師弟)의 예법에 관한 책. 1책. 인본. 1757년(영조 33)의 『왕손교전상견일기(王孫敎傳相見日記)』·『오례의(五禮儀)』·『문헌비고』 등을 참고하여, 종친의 입학과 사제의 예법을 규정하였다.
교황 / 敎皇 [종교·철학/천주교]
가톨릭 교회의 통괄적 최고 사목자. 세계주교단의 단장, 로마교구의 교구장, 바티칸의 국가원수이다. 직무는 교도권, 신품권, 통치권으로 나뉘어진다.그러나 수위권이 강력하더라도 각 지역 주교들의 사목권한을 배체, 축소, 대행하지 못한다. 이후 수위권이 신조로써 정해진 것은
구)제물포구락부 / 舊)濟物浦俱樂部 [예술·체육/건축]
인천광역시 중구에 있는 대한제국기 외국인들의 사교모임 장소로 건립된 건물.서양식건물. 시도유형문화재. 제물포 구락부는 1901년(광무 5)에 인천에 거주하던 외국인들의 사교모임 장소로 사용하기 위해 지은 건물로, 일명 제물포 구락부회관(濟物浦俱樂部會館)이라고 한다. 1
구계집 / 龜溪集 [종교·철학/유학]
이중립의 시문집. 1892년에 석인본으로 간행. 재섭·두호·두형 등도 재동과 함께 문집간행을 주관하였다. 권두에 정산 김동진과 문산 손후익의 서문이 있고, 권1에는 시(55수)와 서, 소, 잡저, 권연문, 제문, 뇌문, 권2는 부록으로 만사, 제문, 가장, 유사, 묘
구공업전습소본관 / 舊工業傳習所本館 [예술·체육/건축]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는 대한제국기 에 건립된 학교건물.교육시설. 사적. 1887년에 발족한 전환국(典圜局)은 1904년에 폐지되었다. 당시 전환국 산하의 기계시험소는 동숭동에 자리하였는데, 1906년에 공업전습소가 이곳에 들어서면서 교사를 비롯하여 여러 건물을 지었다
구군산세관본관 / 舊群山稅關本館 [예술·체육/건축]
전라북도 군산시에 있는 대한제국기 에 건립된 건물.사적. 사적 제545호. 군산항이 개항된 것은 1899년(광무 3) 5월 1일인데, 개항과 더불어 조계(租界)조약이 체결되고 개항장이 설치되면서, 군산에는 옥구감리서 외에 일본목포영사관 군산분관이 설치되었고, 또한 경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