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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현대 > 현 대
  • 세계한민족축전 / 世界韓民族祝典 [예술·체육/체육]

    세계 140여 개 국에 진출하여 살고 있는 재외동포들을 한국에 초청하여 펼치는 한민족의 종합축제. 민속경기·청소년·문화·학술행사 등 우리 민족의 얼과 흥이 깃든 종합축제를 펼침으로써 민족의 동질성과 화합을 다지고 나아가 조국 통일의 염원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 민족의

  • 세계화 / 世界化 [사회/사회구조]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국가 간 교류가 증대하여 개인과 사회집단이 갈수록 하나의 세계 안에서 삶을 영위해 가는 과정.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가 국민국가 간의 교류가 양적으로 증대되는 현상을 말한다면, 세계화(globaliza

  • 세공공 / 細工工 [사회/사회구조]

    장신구 및 귀금속용품을 제조, 수리하고 보석을 깎아 모양을 만들어 박으며 장신구와 귀금속용품에 모양을 새겨넣는 사람. 세공공에는 일반 장신구세공공·장신구수리공·보석절단공·연마공·보석부착공·금은세공공·장신구조각공 등이 포함된다. 실내에서 작업을 하고 작업환경은 좋은 편이

  • 세대 / 世代 [사회/사회구조]

    약 30년을 한 단위로 하는 연령층. 세대는 세(世)와 대(代)의 합성어로 세는 사람의 한평생을 뜻하고, 대는 대신하여 잇는다는 뜻이다. 본래 세와 대는 전통사회에서 가계의 체계를 구성하는 핵심개념으로 앞서 있는 선대와 뒤를 잇는 후대의 연속성을 그 중요한 의미로 하였

  • 세도두레풍장 / 世道두레풍장 [생활/민속]

    충청남도 부여군 세도면 지역에 전승되고 있는 두레풍물패 놀이. 이 놀이가 전승되고 있는 세도면 동사리 지역은 논농사를 주로 짓는 농촌마을로서, 농사철에는 두레조직을 만들어 농사를 지어왔는데, 이를 ‘두레먹는다’라고 한다. 두레는 농민들이 농번기에 농사일을 공동으로 하기

  • 세례 / 洗禮 [종교·철학/천주교]

    죄를 용서받고 교회의 일원이 됨과 동시에 교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교회의 입문예식(入門禮式). 세례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 들어가는 문으로서, 교회의 다른 성사들을 받을 자격을 얻게 해 주며, 교회의 일원으로서의 의무를 부여하고, 하느님의 자녀로서

  • 세민황제본풀이 [문학/구비문학]

    제주도 지역의 무당굿에서 구연되었던 서사무가. 자료는 민족 항일기에 채록된 것과 1968년에 진성기(秦聖麒)가 채록한 것으로 모두 2편이 있다. 이승에서 포악한 짓을 하던 세민황제가 죽어 저승에 다녀와서 적선의 길을 깨닫고 선행을 했다는 내용의 이야기이다. 제주도의 무

  • 세뿔투구꽃 / ustrokoreense koidz [과학/식물]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경상북도지방에서 자라며 비스듬히 서거나 때로 옆에서 자라는 식물에 기대어서 1m 내외로 자란다. 가지가 갈라지지 않고 화서 이외는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며 5각형에서 3각형이며 3∼5개로 얕게 갈라져서 3∼5각형으로 된다. 밑

  • 세습 / 世襲 [사회/사회구조]

    신분·재산·직업·기예(技藝)·생활양식 및 각종 규범 등이 혈연·지연·학연에 의하여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행위. 신분 세습의 경우, 세계에 지금까지도 남아 있는 전형적인 사례는 인도의 카스트(caste)제도이다. 힌두교 교리에 따른 이 카스트제도에서는 각 카스트마다 지켜

  • 세시요 [문학/구비문학]

    연중 주기적으로 행해지는 세시행사(歲時行事)에서 불리는 민요. 세시풍속은 1월에서부터 12월에 이르기까지 1년 동안 흐름에 맞추어 반복되어 온 주기전승(週期傳承)의 다양한 연례민속을 뜻한다. 세시요는 이같은 세시민속의 의식과 놀이에 부합하여 연행된 구비전승물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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