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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개념용어
교육평가 / 敎育評價 [교육/교육]
아동·학생의 학습·행동의 발달을 교육목표에 비추어 측정·판단하는 일. 교육평가란 교육과정의 계획·실천에 있어서 교육목표는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실현을 위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과정은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판단하는 일
교장 / 校長 [교육/교육]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이에 준하는 각종 학교 등 각급 학교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최고 책임자. 교장은 소속 직원을 통해 학교를 경영하고 학생을 교육하는 학교경영과 교육 모두에서 최고 지위를 지니는 핵심 인물이다. 좋은 교육목표와 경영방침이 있더라도 교장이 학교경영
교정교육 / 矯正敎育 [교육/교육]
수형자(受刑者)를 교도하기 위한 교육. 교정교육이란 처음부터 목적을 가지고 계획된 학습경험과 학습환경을 통해 범죄자의 행위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전체 교정과정의 일부이다. 범죄자의 가치·태도·기술, 지식을 향상·발전시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본적 지식과 기술에 대한 교육훈
교체 / 交替 [언어/언어/문자]
한 형태소나 음소가 결합이나 음운환경에 따라 다른 형태소나 음소로 바뀌는 현상. 먼저, 음운론적 교체는 음소와 음소의 결합을 제한하는 음소 배열 제약과 음절과 음절의 결합에 대해 제한하는 음절 배열 제약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하여, 형태소 경계를 없애면 대부분 음
교촌 / 郊村 [지리/인문지리]
도시의 주변지역에 위치하여 근교농업을 위주로 하는 마을. 원예작물 재배로 상업적 농업이 이루어지는 지역은 서울 주변에서 대규모로 나타나고 있다. 왜냐하면 도시민이 필요로 하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쉽게 공급할 수 있는 입지상의 이점 때문이다. 상품 작물은 시장 반출을
교통 / 交通 [경제·산업/교통]
인간 및 화물의 수송, 전달과 관련된 모든 행위와 조직체계. 교통이라는 말은 흔히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두 가지로 해석되고 있다. 넓은 의미로는 경제적 방법에 의한 재화의 이동관계의 전부와 인간 상호간의 일체의 동적 관계, 즉 인간 사회생활의 전부를 교통이라고 해석
교통도시 / 交通都市 [지리/인문지리]
교통로의 시종점·결절점에 발달하여 교통적 기능이 뚜렷한 도시. 교통도시는 지형적으로 교통의 변환점인 곳, 예를 들어 평야에서 산지로 옮아가는 산록, 하천의 도섭점(渡涉點), 해안, 사막의 연변부 또한 철도의 분기점 및 수륙교통의 접촉지와 주요 항공로에도 교통도시의 발달
교회 / 敎會 [종교·철학/개신교]
같은 신앙을 지닌 신도들의 공동체. 주로 기독교에 대해 사용하는 말이다. 또한 그 공동체가 모이는 건물을 가리킬 때도 있다. 과거에는 주로 개신교를 지칭하는 말이었지만, 요즘에는 가톨릭에서도 교회라는 말을 공식적인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재 기도교회는 동방교회, 서
구개음화 / 口蓋音化 [언어/언어/문자]
어떤 음을 조음할 때 동시조음으로 전설면(前舌面)과 경구개(硬口蓋) 사이가 좁혀지는 음성현상. 줄여서 구개화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그 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이중조음(二重調音)에 있어서의 부차적 조음이 구개부분에서 이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구개
구결 / 口訣 [언어/언어/문자]
한문(漢文)에 토(吐)를 넣어 읽는 한국적 한문독법(漢文讀法) 내지는 그 읽은 내용까지를 통틀어서 이르는 말. 토라는 말은 구두(句讀)의 두(讀)에서 온 것으로 한문의 구두에 우리말을 첨가하는 데서 온 말이 아닌가 한다. 토는 우리말의 조사나 어미가 주를 이루고 조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