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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운강집 / 雲岡集 [종교·철학/유학]
송천익의 문집. 석인본, 서:권중해(1979), 발: 송준희. 선장 2권 1책. 저자의 문집은 1979년에 간행하였다. 권수에는 권중해가 지은 서문이 있고, 권미에 저자의 손자 송준희가 지은 발문이 실려 있다. 문집의 구성은 권두에 서문이 실려 있고, 卷1에는 시가 실
운계집 / 雲溪集 [종교·철학/유학]
전이성의 문집. 목활자본, 서: 유도헌(1906), 발: 전학영(1907), 4권 2책. 권1에는 시 90수가 수록, 권2는 부록으로 행장, 27편의 만사와 8편의 제문도 수록되어 있다. 권3에는 해휴록상편과 제. 기를 비롯하여 67수의 시 수록, 권4에는 해휴록하편과
운곡서원 / 雲谷書院 [종교·철학/유학]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왕신리에 있는 서원. 1784년(정조 8)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권행의 공적을 추모하기 위하여 이 지역에 추원사를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권산해, 권덕린을 추가배향, 운곡서원으로 개편하여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1868년(고종
운화지기 / 運化之氣 [종교·철학/유학]
최한기가 기(氣)의 운동과 변화를 강조하기 위하여 쓴 개념. 운화(運化)란 본래 하늘과 땅의 운행과 기상의 변화 등 자연의 움직임과 변화를 총괄하여 지칭한 말로 천지의 운화, 음양오행의 운화 등으로 쓰이다가 기로써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성리학적 세계관이 보편화됨에 따라
원경순 / 元景淳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01∼1765). 만춘 증손, 할아버지는 몽정, 아버지는 명직, 어머니는 이여의 딸이다. 1736년(영조 12)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대사간·이조판서 등을 역임하였다. 영조의 계비인 정순왕후의 외삼촌이다.
원경하 / 元景夏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698∼1761). 1721년(경종 1)에 사마시에 합격하였고, 1736년(영조 12) 정시문과에 장원하였다. 이후 이조참판·판돈령부사 등을 지냈고, 사후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영조 때 탕평에 공이 있었다. 저서로《창하집》이 있다.
원구단 / 圓丘壇 [종교·철학/민간신앙]
조선시대 제단 천자(天子)가 하늘에 제를 드리는 둥근 단으로 된 제천단(祭天壇)이며 사적 제157호로 지정되어 있다.
원두표 / 元斗杓 [종교·철학/유학]
1593(선조 26)∼1664(현종 5). 조선 후기의 문신. 송수 증손, 할아버지는 호, 아버지는 유남이다. 박지계의 문인이다. 나주목사, 전라도관찰사, 형조판서, 강화부유수, 우의정, 좌의정 등을 역임하였다.
원만리 / 元萬里 [종교·철학/유학]
1624(인조 2)∼1672(현종 13). 조선 후기의 문신. 호 증손, 할아버지는 유남, 아버지는 두표, 어머니는 최동식의 딸이다. 작은아버지 의성현령 두추에게 입양되었다. 1648년(인조 26) 사마시에 합격하여 생원이 되고 음보로 형조좌랑이 되었다. 병조참의, 병
원불교 / 圓佛敎 [종교·철학/원불교]
1916년 박중빈(朴重彬)이 창시한 종교. 원불교는 그 연원을 불법에 두고 있으며, 시대에 맞는 새로운 불교이다. 그러나 외면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차이는 신앙 대상의 상징이 다르며, 불교와의 역사적 교섭관계가 전혀 없다는 사실이다. 교단의 운영방식과 제도면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