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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관겸수 / 敎觀兼修 [종교·철학/불교]
고려 대각국사 의천의 주장으로, 불교에서 교리체계인 교(敎)와 실천수행법인 지관을 함께 닦아야 한다는 사상. 선종과 교종이 자기의 것만을 주장하는 폐단을 타파하고 모든 종파가 대동단결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담은 것이 교관겸수사상이다.
교도 / 敎導 [교육/교육]
고려와 조선시대 각 지방의 교육기관에 파견한 교관의 하나. 1127년(인종 5)에 처음으로 각 주의 향학에 2인씩 파견되었다. 조선시대에는 도호부 이상의 부·목의 향교에는 교수관(종6품)을, 군·현의 향교에는 훈도관(종9품)을 파견하였으나 문관들이 이를 기피하였으므로,
교린수지 / 交隣須知 [언어/언어/문자]
조선 후기에 일본인들이 조선어를 배울 수 있도록 편찬한 회화학습서. 1876년 조선과 일본이 강화도조약을 체결한 후, 일본 외무성은 양국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의 필요성을 인식해 조선어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학습서를 제작하였다. 일본 강호시대부터 명치시대에 걸쳐 널리
교방춤 / 敎房舞 [예술·체육/무용]
고려와 조선시대의 교방 소속 기녀가 교방에서 학습하고 공연했던 모든 춤. ‘교방춤’은 두 가지 의미로 구분된다. 하나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교방 소속 기녀가 교방에서 학습하고 공연했던 모든 전통춤 종목을 총괄하여 이르는 말이다. 당악정재와 향악정재 그리고 각 지방 교
교생 / 校生 [교육/교육]
조선시대 각 고을의 향교에 등록된 학생. 이에 대해 서원에 등록된 학생을 원생이라 하였고, 합쳐서 교원생(校院生)이라 불렀다. 고을의 크기에 따라 정원이 정해져 있었는데, 부·대도호부·목에는 각기 90명, 도호부에는 70명, 군에는 50명, 현에는 30명으로 제한하였
교수법 / 敎授法 [교육/교육]
준비된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방식. 교수법은 종래에는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 주입하는 방법으로 생각했으나, 근래에는 학생활동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늘날의 교수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수업을 통제하며 학생을 지도하는
교외화 / 郊外化 [지리/인문지리]
중심도시의 여러 기능(거주·공업·상업)이 주변 지역에 확대되면서 전개되는 여러 현상과 그 과정을 가리키는 지리학용어. 최근에 이르러서는 교외화의 의미가 보다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취업과 고용의 교외화, 정치조직의 교외화, 유색인종집단의 교외화, 소매업
교육 / 敎育 [교육/교육]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며 수단. 교육은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사회개조의 수단이다.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개인생활·가정생활·사회생활에서 보다 행복하고 가치있는 나날을 보내게 하며 나아가 사회발전을 꾀하는 작용인 것이다. 교육
교육방송 / 敎育放送 [교육/교육]
학교교육 또는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교육프로그램을 방송함으로써 공중의 일반적 교양을 향상시키는 방송. 교육방송의 영역은 크게 학교 내에서 학습을 보충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학교교육방송’과 학생을 포함한 전체 국민의 교양과 지식의
교육평가 / 敎育評價 [교육/교육]
아동·학생의 학습·행동의 발달을 교육목표에 비추어 측정·판단하는 일. 교육평가란 교육과정의 계획·실천에 있어서 교육목표는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실현을 위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과정은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판단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