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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오국헌 / 吳國獻 [종교·철학/유학]
1599(선조 32)∼1672(현종 13). 조선 후기의 학자. 아버지는 산립, 어머니는 양사귀의 딸이다. 김장생의 문인이다. 병자호란의 치욕이 있은 뒤에는 벼슬을 포기하고 학문에 전념하였다. 저서로는『사서해의』2권, 『역계해의』1권,『잡저』3권,『유후귀감』3권이 있었
오극성 / 吳克成 [종교·철학/유학]
1559(명종 14)∼1616(광해군 8). 조선 중기의 무신. 아버지는 참봉 민수이다. 1594년(선조 27)에 무과에 급제하여 선전관으로 등용되었다. 도원수 권율과 수군통제사 이순신의 진중을 찾아다니면서 전쟁의 상황을 장계로 조정에 보고하였다. 그 뒤 사복시주부를
오달운 / 吳達運 [종교·철학/유학]
1700년(숙종 26)∼1748년(영조 24). 조선 후기 유학자·관리. 기대승의 후손이다. 조부는 오필주, 증조부는 오명승이다. 어머니는 최남극의 딸이다. 1740년(영조 16)에 41세의 나이로 증광 문과 회시에 급제, 관직으로는 찰방을 역임하였다. 1747년(영
오달제 / 吳疸濟 [종교·철학/유학]
1609(광해군 1)∼1637(인조 15). 조선 중기의 문신. 경민의 증손, 할아버지는 희문, 아버지는 윤해, 어머니는 최형록의 딸이다. 병자호란 때 삼학사의 한 사람이다. 1627년(인조 5) 사마시에 합격, 1634년(인조 12) 26세에 별시 문과에 장원으로
오도일 / 吳道一 [종교·철학/유학]
1645(인조 23)∼1703(숙종 29). 조선 후기의 문신. 희문 증손, 할아버지는 윤겸, 아버지는 달천, 어머니는 조간의 딸이다. 1673년(현종 14) 춘당대문과에 을과로 급제, 강원도관찰사, 이조참판, 공조참판, 한성부판윤, 병조판서를 역임하였다. 1702년
오두인 / 吳斗寅 [종교·철학/유학]
1624(인조 2)∼1689(숙종 15). 조선 후기의 문신. 정방 증손, 할아버지는 사겸, 아버지는 상, 어머니는 이효길의 딸이다. 숙부 숙에게 입양되었다. 1648년(인조 26)에 진사시에 1등으로 합격하고, 이듬해 별시문과에 장원으로 급제, 공조참판, 호조참판,
오례 / 五禮 [종교·철학/유학]
조선시대 나라에서 시행하기로 규정한 다섯 가지 의례. 오례는 이와 같은 왕조례의 다섯 가지 예를 한정하여 일컫는 말이다. 오례에서 길례는 종묘사직과 산천·기우·선농 등 국가에서행하는 의례 및 관료와 일반백성의 시향행사를, 흉례는 국장을 포함하는 상례를, 군례는 군사의
오명준 / 吳命峻 [종교·철학/유학]
1662(현종 3)∼1723(경종 3). 조선 후기의 문신. 달천의 증손, 할아버지는 도융, 아버지는 수량, 어머니는 여성제의 딸이다. 우의정 명항의 형이다. 1694년 알성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정언이 되었다. 성품이 강직하여 조정에 척완의 세력이 팽배함을 탄핵하였
오명항 / 吳命恒 [종교·철학/유학]
1673(현종 14)∼1728(영조 4). 조선 후기의 문신. 윤겸 현손, 달천 증손, 할아버지는 도융, 아버지는 수량, 어머니는 여성제의 딸이다. 1705년(숙종 31)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1709년 교리를 거쳐 설서·사서 등을 역임하고, 이듬해 부수찬, 1
오몽을 / 吳蒙乙 [종교·철학/유학]
?∼1398(태조 7). 고려 말 조선 초의 문신. 현필 11대손, 아버지는 예, 신을 형이다. 1380년(우왕 6)에 생원으로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고려말에 관직이 대장군에 이르렀다. 죄명은 정도전·남은 등과 함께 불궤를 꾀하여 서얼왕자인 방석을 왕세자로 세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