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 조선 > 조선 전기 총 3,384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시대 : 조선 > 조선 전기
이지함 / 李之函 [종교·철학/유학]
1517-1578. 조선 선조대 유학자. 서경덕에게서도 배웠다. 평생 학문에 전념하다가 1573년 포천과 아산의 현감을 지냈다. 당시 걸인청을 만들어 빈민구호에 노력하였다. 경사자전과 복서, 천문, 지리, 음양 등 제가잡술에 능통하였다. 특히 상수학에 정통하였다. <
이창신 / 李昌臣 [종교·철학/유학]
1449(세종 31)∼? 조선 전기의 문신. 사흠 증손, 할아버지는 순, 아버지는 양, 어머니는 조혜의 딸이다. 1474년(성종 5)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홍문관수찬, 교리, 경연시독관, 공조참의, 예조참의, 형조참의, 동지중추부사, 호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15
이천향교 / 利川鄕校 [교육/교육]
경기도 이천시 창전동에 있는 향교. 조선시대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안흥사(安興寺)에서 지도하던 생도를 이곳으로 옮겨 학문하게 하고, 석전례(釋奠禮)를 베풀었다고 한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6칸의 대성전, 5칸의
이철견 / 李鐵堅 [종교·철학/유학]
1435(세종 17)∼1496(연산군 2). 조선 전기의 무신. 원보 증손, 할아버지는 승, 아버지는 연손, 어머니는 윤번의 딸이다. 세조비 정희왕후의 동생이다. 한성부판관, 훈련원도정, 평안도절도사, 경상도관찰사, 대사헌, 도총관 등을 역임하였다.1493년에 척신으로
이체자 / 異體字 [언어/언어/문자]
‘훈민정음’의 초성 17자 가운데, “체(體)를 달리하여 후음의 기본자에 가획을 하여 만든 ‘ㆁ’, 기본자에 획을 더하여 만들었지만 가획의 의미가 없는 ‘ㄹ, ㅿ’을 아울러 일컫는 말. 『훈민정음』의 「제자해」에서는 이 세 글자도 기본자에 가획하여 만들었으나 ‘가획의
이총 / 李摠 [역사/조선시대사]
?∼1504(연산군 10). 조선 중기의 종실. 태종의 증손, 아버지는 이종이다. 이종은 이정의 양자로 들어가 대를 이었으며, 생부는 근녕군 이농이다. 이총의 첫째 부인으로 평양조씨, 둘째 부인으로 의령남씨가 있는데, 의령남씨는 생육신의 한 사람인 남효온의 딸이다. 김
이충무공진적 / 李忠武公眞蹟 [언론·출판]
저자 이순신(1545-1598). 필사본. 책의 구성은 절첩장 6장 13절이다. 이 서첩은 이순신이 임진왜란 중 통영에 있을 때 수도하는 자세로 적은 글을 이가원이 편집하여 만든 것이다. 1장은 '가이규득성장심법 병인국유황화일 기가원경제'라고 썼다. 2장에는 8개 수
이칙 / 李則 [종교·철학/유학]
1438(세종 20)∼1496(연산군 2). 조선 전기의 문신. 강 증손, 할아버지는 원, 아버지는 질, 어머니는 정지당의 딸이다. 1462년(세조 8)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한 뒤 장흥고직장, 병조좌랑, 이조정랑, 승정원동부승지, 좌우부승지, 이조참판, 충청도관찰사,
이평 / 李枰 [종교·철학/유학]
?∼? 조선 전기의 문신. 계을 증손, 할아버지는 신, 아버지는 구관, 희순의 아버지이다. 일찍 문음으로 관직에 진출하였다. 충청도병마절도사, 병조참지, 강릉대도호부사, 대사간 등을 역힘하였다.
이항 / 李恒 [종교·철학/유학]
1499(연산군 5)∼1576(선조 9). 조선 중기의 문신·학자. 아버지는 이자영, 어머니는 최인우의 딸이다. 박영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백인걸은 이항의 학문이 조식에게 비길만하다고 칭찬하였다. 당시의 대학자인 기대승·김인후·노수신 등과 교유하면서 학문의 질을 높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