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종교·철학 총 4,272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분야 : 종교·철학
신재집 / 新齋集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 홍낙명의 시문집. 불분권 7책. 필사본. 서문·발문이 모두 없어 편집 경위와 필사 연도를 알 수 없다. 제1책은 부 4편, 시 66수, 소차 3편, 제2책은 서 53편, 제3책은 서 13편, 기 21편, 제4책은 잡저 40편, 제5책은 잡저로 논 1
신재집 / 新齋集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학자 이도중의 시문집. 32권 13책. 필사본. 저자가 편집하였다. 서문과 발문이 없다. 권1·2에 시집소서, 시 304수, 부 1편, 금조 1편, 권3·4에 문집자서, 서 84편, 권5에 서 48편, 권6에 기 15편, 제발 19편, 찬 8편, 명 6편,
신정모 / 申正模 [종교·철학/유학]
1691(숙종 17)∼1742(영조 18). 조선 후기의 문신. 채의 증손, 할아버지는 대석, 아버지는 덕일, 어머니는 이성구의 딸이다. 1719년(숙종 45)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1720년에 부정자, 1725년(영조 1)에 지평·정언·사옹원주부 등에 임명,
신정사서보주비지 / 新訂四書補註備旨 [종교·철학/유학]
사서류(四書類). 명석정에 소장되어 있는 책이다. 책수는 1책, 판종은 석인본(石印本)이다. 규격은 24.6×15.2cm, 반곽은 20.9×13.1cm이다. 판심제는 사서보주비지(四書補註備旨)이다. 청(淸)나라의 등림(鄧林)이 찬(撰)한 것이다. 권수는 2권 1책이다.
신정하 / 申靖夏 [종교·철학/유학]
1680(숙종 6)∼1715(숙종 41). 조선 후기의 문신. 준 증손, 할아버지는 여정, 아버지는 완, 어머니는 조원기의 딸이다. 유에게 입양되었다. 김창협의 문인이다. 1705년(숙종 31)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 예문관검열, 부교리, 헌납 등을 역임하였다. 저서
신종교 / 新宗敎 [종교·철학/신종교]
비교적 최근에 창립된 종교. 국내에서는 신종교와 비슷한 개념으로 신흥종교, 유사종교, 민족종교, 민중종교, 민족적 종교, 보국종교 등의 개념이 사용되며, 국외에서는 천년왕국운동, 메시아운동, 종교운동, 부흥운동 등 수십 개의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신종교는 근래에 종교
신종옥 / 申從沃 [종교·철학/유학]
생졸년 미상. 조선 중기 관리. 조부는 신숙주, 부친은 신주이다. 관직은 파주목사 등을 역임하였다. 헌납 경세창 또한 문제를 삼았지만 임금이 들어주지 않았다. 이후에도 장령 유숭조‧유희철과 정언 서후가 관직을 주는 것이 합당하지 못하다고 재차 아뢰었으나, 모두 들어주
신좌모 / 申佐模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99∼1877). 원릉별검·성균관전적·병조정랑·종부시정 등을 역임하였고, 춘추관편수관이 되어 실록편찬에도 참여하였다. 은퇴한 뒤에는 향리에 화수헌을 짓고 종친과 후진들을 교육, 많은 학자를 배출하였다.
신준 / 申埈 [종교·철학/유학]
1572년(선조 5)~1638년(인조 16). 조선 중기 문신. 조부는 신립, 부친은 신경진이다. 인조반정 때 백의종군하여 공적을 세웠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서 1623년(인조 1)에 구인기‧노수원‧박유명‧송영망‧신경식‧한여복‧홍효손 등과 함께 정사공신 3등에 책록되었
신준미 / 申遵美 [종교·철학/유학]
1491(성종 22)∼1562(명종 17). 조선 중기의 문신. 원우 증손, 할아버지는 영석, 아버지는 원, 어머니는 이철동의 딸이다. 조광조의 문인이다.1545년 (명종 즉위년)에 복과되고 봉상시주부·성균관전적에 임명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그 뒤 인조·명종의 외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