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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지리
  • 자유로 / 自由路 [지리/인문지리]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외동 행주대교와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에 이르는 고속화도로. 길이 46.6㎞. 이 도로는 1990년 5월에 시작하여 1994년 9월에 완공한 도로로 총공사비는 3,479억원이 소요되었으며, 도로폭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도로 가운데 녹지 공간으로

  • 자유의다리 / 自由─ [지리/인문지리]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운천리와 장단면 노상리 사이에 있는 다리. 길이 83m. 임진강의 남과 북, 분단된 국토의 남북을 잇는 유일한 통로이다. 본래 경의선 철교였는데 6·25 때 파괴되었던 것을 휴전이 성립되고 남북간의 포로가 교환되자 그들을 통과시키기 위하여 1953

  • 자유의마을 / 自由─ [지리/인문지리]

    휴전선 남쪽 비무장지대(DMZ)에 형성되어 있는 마을. 행정구역상으로는 경기도 파주시 군내면 조산리이나, 대성동 자유의 마을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대성동은 광복 직후에는 경기도 장단군 조산리에 속하게 되었는데, 6·25전쟁 직전까지 약 50세대 200여 명의 주민들

  • 자은도 / 慈恩島 [지리/자연지리]

    전라남도 신안군 자은면에 속하는 섬. 목포에서 서북쪽으로 28.5㎞ 떨어져 있으며, 동남쪽 2.3㎞ 지점에 암태도가 있다. 동경 126°03′, 북위 34°53′에 위치한다. 면적은 52.19㎢, 해안선 길이는 56.8㎞이다. 2007년 말 현재 인구는 2,534명(남

  • 자인 / 慈仁 [지리/인문지리]

    경상북도 경산지역의 옛 지명. 본래 신라의 노사화현(奴斯火縣, 또는 其火縣)이었는데, 757년(경덕왕 16) 자인으로 고쳐 양주(良州) 소관 장산군(獐山郡)의 영현으로 하였다. 그 뒤 1018년(현종 9) 경주부(慶州府)의 속현이 되었다가, 1637년(인조 15) 현감

  • 자타국 / 子他國 [지리/인문지리]

    가야 연맹의 소국. 『일본서기(日本書紀)』 「긴메이기(欽明紀)」에 그 기록이 전하는 자타국은 같은 책 「게이타이기(繼體紀)」에는 ‘자탄(子呑)’이라는 지명으로 나오는데, 이는 『삼국사기(三國史記)』 「지리지」의 강주(康州) 거창군의 옛 이름인 거열군(居列郡) 혹은 거타

  • 작약도 / 芍藥島 [지리/자연지리]

    인천광역시 동구 만석동에 속하는 섬. 작약도는 만석동 해안에서 동북쪽으로 4.8㎞ 지점에 있으며 서쪽으로는 영종도(永宗島)와 이웃하고 있다. 동경 126°35′, 북위 37°30′에 위치하며, 면적 0.072㎢, 해안선길이 1.2㎞이다. 겨울철에는 이곳에 사람이 거주하

  • 잠수교 / 潛水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연결하는 2층 교량인 반포대교의 아래층 교량. 너비 18.0m, 길이 795.0m이다. 1979년 준공되었다. 처음에는 수평식으로 바지(barge)가 다닐 수 있게 승개장치(昇開裝置)를 하여 건설되었다가 한강종합개발과 더불어

  • 잠실대교 / 蠶室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송파구 신천동을 잇는 너비 25m(6차선), 길이 1,280m의 장대교량. 공사비 20억 1,300만원을 투입하여 1970년 10월에 착공, 1972년 7월 준공과 동시에 개통되었다. 다리의 상부는 3경간 연속 강판형이고, 하부는 구주식(驅柱

  • 잠실도 / 蠶室島 [지리/자연지리]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지역에 있었던 하중도. 원래 한강의 범람원으로 발달하였던 부리도(浮里島)였으며, 조선시대 궁중에서 양잠을 장려하여 이곳에 뽕밭을 조성하고 잠실(蠶室)을 두었다. 신천리와 잠실리가 있었던 관계로 잠실도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토지정리사업에 따라 남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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