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 조선 > 조선 후기 총 6,844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시대 : 조선 > 조선 후기
강수곤 / 姜秀昆 [종교·철학/유학]
1545(인종 1)∼1610(광해군 2). 조선 중기의 문신. 영선군 강지 현손, 아버지는 생원 강응운이다. 일찍이 아버지를 여의고 의인왕후 박씨의 어머니인 고모집에서 성장하였다. 1582년(선조 15) 소격서의 참봉으로 입사한 뒤에 차차 관직이 올라 한성부참군이 되었
강식 / 姜植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648∼?). 1669년(현종 10) 식년시 생원 3등 48위로 합격, 1689년(숙종 15) 증광시 진사 3등 68위에 합격 후 안음현감·금정찰방·은율현감 등을 지냈다.
강신 / 姜紳 [종교·철학/유학]
1543(중종 38)∼1615(광해군 7). 조선 중기의 문신. 강영숙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강온, 아버지는 우의정 강사상, 어머니는 임간의 딸이다. 강사안에게 입양되었다. 1567년(명종 22) 수석으로 진사가 되고, 1577년(선조 10) 별시문과에 장원으로 급제
강암선생어록 / 剛菴先生語錄 [종교·철학/유학]
19세기 후반 어느 초학자가 기초적인 학업을 수행하면서 정리한 수양서. 『강암선생어록(剛庵先生語錄)』은 19세기 후반 낙학(洛學) 계통에 속하는 학자에게 수학(受學)하던 사람이 기록한 어록(語錄)으로, 말 한 사람과 기록한 사람 모두 미상이다. 경(經)‚ 예(禮)‚ 사
강양세고 / 江陽世稿 [종교·철학/유학]
조선시대 학자 이여림·이구·이영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5년에 간행한 시문집. 8권 4책. 목판본. 1925년 후손 정추(鼎樞)가 편집하고, 정동범(鄭東範)과 정동철(鄭東轍)이 교정, 간행하였다. 권두에 정동철의 서문과 권말에 정추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강양죽지사 / 江陽竹枝詞 [문학/한문학]
조선 후기에 박규수(朴珪壽)가 지은 악부시. 서문에서는 합천의 내력을 간단히 설명하고, 본문에서는 역사·풍속·인물에 대한 주요 사항들을 칠언절구로 읊었다. 가실왕(嘉實王) 때 만든 가야금의 유래, 학사루(學士樓)와 최치원(崔致遠)의 문장, 조식(曺植)이나 이여송(李如松
강엄 / 康儼 [종교·철학/유학]
1766년(영조 42)∼1833년(순조 33). 조선 후기 성리학자. 강인석의 후손으로, 부친은 강윤조, 동생은 강검이다. 손재 남한조·입재 정종로 문하에서 수학하며, 제자백가의 서적 및 경전을 두루 익혔다. 1807년(순조 7) 식년시 생원 3등 24위로 합격하였으
강연설화 / 講筵說話 [역사/조선시대사]
조선후기 시강원에서 제23대 왕 순조의 경연에서 강의한 내용을 수록한 강론집. 22책. 필사본. 연설(筵說)내용을 기술하기 전에 경연의 날짜·장소, 강의대상서적, 입시 신하 등을 기재하였다.경연장소는 성정각(誠正閣)·희정당熙政政堂)·흥정당(興政堂)·함인정(涵仁亭) 등인
강와집 / 剛窩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임필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4년에 간행한 시문집. 8권 4책. 필사본. 1834년(순조 34)에 그의 아들 이보(伊輔)가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1782년(정조 2)으로 된 이광정(李光靖)의 서문이 있는데 이는 간행에 앞서 미리 받은 것이다.
강완숙 / 姜完淑 [종교·철학/천주교]
1760년(영조 36)∼1801년(순조 1). 초기 천주교회의 순교자. 최초의 여성회장. 천주교가 충청도 지방까지 전해지자 교리를 배우기 시작하였고, 서울에 올라온 뒤 교우들과 접촉하면서 전교에 힘쓰며, 신부 주문모를 영입하는 데 큰 소임을 하였다. 주문모가 17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