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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조선 > 조선 후기
당시칠율분운 / 唐詩七律分韻 [언론·출판]
강세황(1713-1791), 필사본. 이 책은 선장 2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시칠율분운 목록과 본문, 표암의 장서인인 '광지'가 찍혀 있는 끝부분이다. 본문은 '동'자 운의 두심언의 <대포>와 장열의 <봉화춘일행망춘궁>을 시작으로, '염'자 운의 이백의 <유거>에
당시화의 / 唐詩畵意 [언론·출판]
저자 신위(1769-1847). 필사본. 이 책은 1책 65장이다. <당시화의>는 15권 5책으로 구성, 권두에 신위의 자서 2편과 서경보와 서기수의 서가 한 편씩 있어 모두 4편의 서문이 부기되어 있다. 다음으로 <예언십오칙>과 <화의총목>이 있어 이 책 속에 수록
당악문헌 / 棠岳文獻 [역사/조선시대사]
조선후기 해남윤씨 귤정공파의 인물을 대상으로 행적과 기록을 집성한 인명록. 종가유물. 조선 후기 해남 윤씨(海南尹氏) 가문 중 귤정공파(橘亭公派) 인물을 대상으로 관련 행적과 기록을 집성한 문헌이다. 간행 시기는 19세기 중반 경으로 추정된다. 『당악문헌』에는 항목이
당원 / 黨源 [역사/조선시대사]
조선후기 당쟁에 관한 내용을 서술한 역사서. 건(乾)·곤(坤) 2책. 필사본. 1575년(선조 8)의 동서분당에서 1721년(경종 1)의 신임사화까지의 대요를 기술한 책이다. 책머리에 ‘당론원류지도(黨論源流之圖)’라 하여 당파를 도표로 표시하고, 분파명과 영수명(領袖
당쟁차탄가 / 黨爭嗟嘆歌 [문학/고전시가]
조선 선조 때 이덕일(李德一)이 지은 시조. 첫 번째 작품 제13장에서는 “힘써 하는 싸움 나라 위한 싸움인가/옷밥에 묻혀 있어 할일 없어 싸우누나.” 하여 당쟁을 먹고 입는 일이 보장되어 있으므로 할 일 없어 하는 싸움으로 규정하였다. 여섯 번째 작품 제18장에서는
당저등극시연설 / 當苧登極時筵說 [문학/고전산문]
조선 후기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실기문학(實紀文學). 1권(20장). 한글궁체로 된 필사본. 헌종이 죽은 1849년(헌종 15) 6월 6일부터 철종이 즉위한 6월 9일 사이에 일어난 일을 기록한 것이다. 후기(後記)에 철종이 즉위하던 해의 8월 계동월방에서 친교로 마
당주집 / 鐺洲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박종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1년에 간행한 시문집. 21권 7책. 연활자본. 1931년 6대손 치룡(致龍)에 의하여 간행되었다. 권두에 김영한(金寗漢)과 홍종헌(洪鍾獻)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치룡 등의 발문 2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당진연의 / 唐晉演義 [문학/고전산문]
중국소설 『대당진왕사화(大唐秦王詞話)』의 번역본. 『대당진왕사화』는 전체 64회로 구성된 장회소설(章回小說)이다. 저자는 명(明)의 제성린(諸聖鄰, 생몰년 미상)으로 알려져 있을 뿐,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알 수 없다. 판본은 명대(明代)와 청대(淸代)에 여러 번 간
당촌집 / 塘村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황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9년에 간행한 시문집. 7권 3책. 목활자본. 1899년 후손 일현(逸炫) 등에 의해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송근수(宋近洙)의 서문과 권말에 기우만(奇宇萬), 후손 호현(皓炫)의 발문이 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 연세
당태종전 / 唐太宗傳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1권 1책. 이 작품은 당태종이 저승을 왕래한 이후 불교를 믿게 되었다는 이야기의 불교계 소설이다. 이승과 저승을 연결하여 환상을 보여줌으로써, 불교적인 입장에서 인간을 불행으로부터 행복으로 인도하려고 한 의도를 가진 작품이다. 여기서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