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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조선 > 조선 후기
능천문집 / 綾泉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여대익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3년에 간행한 시문집. 4권 2책. 목활자본. 처음 최흥벽(崔興璧)에 의하여 편집되었고, 그 뒤 박종서(朴宗恕)에 의해 증보, 개편되었으며, 100여년 뒤인 1893년 5대손 태섭(太燮)과 천섭(天燮) 등이 간행하였다.
능허관만고 / 凌虛關漫稿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영조의 아들 사도세자 이선의 시·사·수서·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7권 3책. 활자본. 서·발이 없어 간년은 미상이다. 규장각 도서·장서각 도서·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사(辭)·부(賦)·시, 권2∼4에 소(疏)·비판(批判), 권5에 수서(手書)·
능허집 / 凌虛集 [종교·철학/유학]
조선 중기의 학자 박민의 시문집. 4권 2책. 목판본. 저자의 증손 태무가 편집하여 1799년(정조 23)에 간행한 듯하다. 권두에 정범조의 서문과 권말에 태무·조술도의 발문이 있다. 권1·2에 시 88수, 부 6수, 서 68편, 잡저 17편, 권3·4는 부록으로 세계
능호집 / 凌壺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이인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79년에 간행한 시문집. 4권 2책. 활자본. 1779년(정조 3) 아들 영장(英章)이 유문을 정리하여 편집, 간행하였다. 권말에 김종수(金鍾秀)의 서문이 있고, 발문은 없다. 규장각 도서·장서각 도서·고려대학교 도서관 등에
능호집 / 菱湖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강상국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65년에 간행한 시문집. 3권 1책. 목활자본. 1865년 아들 이신(頤辛)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신석희(申錫禧)의 서문과 권말에 김기수(金綺秀)의 발문이 있다. 장서각 도서와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다곡유집 / 茶谷遺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허시창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2년에 간행한 시문집. 2권 1책. 목판본. 1932년 그의 8세손 민(玟)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종8대손 채(埰)와 조긍섭(曺兢燮)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8세손 봉년(鳳年)과 민의 발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다리밟기 [생활/민속]
정월대보름날 밤에 다리[橋]를 밟는 풍속. 우리 나라에서 특히 다리밟기를 하면 다리병을 앓지 않는다는 관념이 강한 것은 다리[脚]와 다리[橋]의 발음이 같은 데서 생긴 속신적 관습이며, 언어질병적(言語疾病的)인 심리가 작용한 결과인 것으로 보인다. 홍석모(洪錫謨)의 ≪
다비문 / 茶毘文 [종교·철학/불교]
해인사에서 정행이 다비에 대한 의식문과 절차를 정리하여 1882년에 간행한 의례서. 불교의례서. 1책. 목판본. 1882년(고종 19) 해인사에서 간행되었다. 권말에 봉기(鳳機)의 발문이 있고 부록으로 「석문가례초(釋門家禮抄)」와 「승속오복도(僧俗五服圖)」가 있다.
다비설 / 茶毘說 [종교·철학/불교]
조선후기 승려 긍선이 다비의식을 선의 입장에서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조선 말기의 조계종 승려였던 백파 긍선의 저술서로, 「삭발편(削髮篇)」을 시작으로 「소석회송(燒席灰頌)」까지 2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비의식을 다룬 것이지만 의례집은 아니며, 다비의식을 선(禪
다산집 / 茶山集 [종교·철학/유학]
조선시대 문신·학자 목대흠의 시 「임자월과」·「병진조천록」·「신유서정」등을 수록하여 1685년에 간행한 시집. 2권 2책. 목판본. 1685년(숙종 11) 그의 조카 존선(存善)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권유(權愈)의 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