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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성언근 / 成彦根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학자(1740∼1818). 1777년(정조 1)에 사마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에서 학문을 닦았다. 1762년(영조 38)에 사도세자의 폐위·아사를 중심으로 당쟁이 일어나자 시파에 가담하였다. 후진양성에 힘썼으며, 이기이원론을 지지하였다. 저서로는《가은집》이
성언즙 / 成彦檝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1732∼1812). 1762년(영조 38) 알성 문과에 급제하여, 승문원정자·봉상시직장 등을 역임하고 사직하였다. 다시 성균관전적에 제수되어, 예조좌랑·성균관전적·사헌부지평 등을 역임한 뒤 무고를 당하여 유배되었다가, 1794년 풀려났다. 저
성여완 / 成汝完 [종교·철학/유학]
1309(충선왕 1)∼1397(태조 6). 고려 말 조선 초의 문신. 창녕 성씨의 시조인 인보의 현손, 할아버지는 공필, 아버지는 군미, 어머니는 오천의 딸이다. 첨서밀직, 정당문학 등을 역임하였다.
성오당집 / 省吾堂集 [종교·철학/유학]
이개립의 문집. 석인본, 서:이상정(1775), 3권2책. 1775(영조 51)년 5세손 광배가 모아서 간행하였다. 이태익이 수습하여 보관하고 있던 것을 이상정의 교정을 거쳐 의산서원에서 간행하였다. 권1에는 오언절구 21수,오언사운 32수,칠언절구 51수가 실려 있다
성운 / 成運 [종교·철학/유학]
1497(연산군 3)∼1579(선조 12). 조선 중기의 학자. 세준의 아들, 어머니는 박효원의 딸이다. 1531년(중종 26) 진사에 합격, 1545년(명종 즉위년) 그의 형이 을사사화로 화를 입자 보은 속리산에 은거하였다. 서경덕·조식·이지함 등과 교유하며 학문에
성원묵 / 成原默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85∼1865). 광석 증손, 할아버지는 덕유, 아버지는 노주, 어머니는 최창걸의 딸이다. 1829년(순조 29)에 왕세자가 친림한 감시에서 장원으로 급제하였으며, 1849년(철종 즉위)에 대사헌에 임명되었고, 1851년에 동지부사로서 연경에
성이성 / 成以性 [종교·철학/유학]
1595(선조 28)∼1664(현종 5). 조선 중기의 문신. 윤 증손, 할아버지는 적, 아버지는 안의이다. 1610년(광해군 2) 진사가 되고, 광해군 때의 난세에는 벼슬길에 나아가지 않았다. 1627년(인조 5)에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사간원정언, 혼문관부
성이연 / 成爾演 [종교·철학/유학]
1693년(숙종 19)∼1789년(정조 13). 조선 후기 문신·학자. 부친 성신징과 모친 송규림의 딸사이에서 태어났다. 종숙부 성만징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713년(숙종 39) 숙종 등극 40년 경과 초시에 합격, 이후 첨지중추부사·동지중추부사를 역임하고, 17
성인 / 聖人 [종교·철학/천주교]
생전의 모범적인 덕행으로 모든 사람의 공경을 받을 만한 사람에게 붙이는 천주교의 공식적인 칭호. 성인이 되기 전에 우선 각 지역에서 공경을 받을 수 있는 복자로 선포되며, 복자로 선포된 자 가운데서 신자들의 기도로 기적이 이루어졌음을 심사하여 교황이 성인으로 선포하게
성재숭 / 成載崇 [종교·철학/유학]
생몰년 미상. 조선후기의 학자. 우계 성혼의 후손이다. 어버지는 광묵, 어머니는 박회원의 딸이다. 18세기 중반 활동한 것으로 보인다. 성재숭은 파주 지역의 창녕 성씨 종중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문집에 종중을 대신하여 보낸 편지들이 상당수 존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