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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고속도로 / 蔚山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과 남구 무거동를 잇는 고속도로. 제8호 고속국도이다. 경부고속도로의 서울기점 387.5㎞에 위치한다. 1968년 11월에 건설을 논의하였고, 1969년 6월에 착공하고 그 해 12월에 개통되었다. 이 노선은 1962년 1월 울산특정공업지구를 지
울산공항 / 蔚山空港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북구 송정동에 있는 공항. 울산광역시청에서 약 7㎞ 떨어진 곳에 위치한 공항으로 울산광역시 주민은 물론 울산 및 온산 지역의 산업단지 비즈니스 업무를 위한 승객이 많이 이용하는 공항이다. 2000년대 초반 연간 140만 여명에 달했던 울산공항의 이용객 수는
울산광역시 / 蔚山廣域市 [지리/인문지리]
경상남도 북동부에 위치한 광역시. 동쪽은 동해, 서쪽은 경상남도 밀양시와 경상북도 청도군, 남쪽은 부산광역시 기장군과 경상남도 양산시, 북쪽은 경상북도 경주시와 접하고 있다. 위치는 동경 128°58'~129°27', 북위 35°19'∼35°43'이다. 면적은 1,06
울산만 / 蔚山灣 [지리/자연지리]
울산광역시 남구 남화동의 뻔득말과 방어진 반도 최남단의 화암추(花巖湫) 사이에 있는 만. 태백산맥의 남부 동록에 따른 단층곡이 몰입하여 형성된 구조곡만으로, 만구는 남쪽으로 열려 있다. 폭은 약 3.2㎞, 만입은 약 8.3㎞이며 수심은 내만에서는 3.6∼9.1m 가량이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 蔚山尾浦國家産業團地 [경제·산업/산업]
울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국가산업단지. 이 단지는 공단 조성 개발 과정 및 계열 공장의 집적 과정, 업종의 특성에 따라 일반적으로 울산석유화학공업단지, 여수지구, 매암지구, 용연지구, 효문지구, 미포지구의 6개 지구로 구분된다. 1996년 현재 단지의 총 규모는 461
울산제1화력발전소 / 蔚山第一火力發電所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남구 남화동에 있는 발전소. 단위용량 20만㎾급 및 40만㎾급 기력발전설비 각각 3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발전소는 민간전력회사인 동해전력개발주식회사에 의해 건설된 발전소이다. 1960년대 말 급증하는 울산공업단지의 전력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1968년 7월
울산제2화력발전소 / 蔚山第二火力發電所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남구 남화동에 있는 발전소. 단위용량 120만㎾급 복합발전설비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발전소는 민간전력회사인 동해전력개발주식회사에 의해 건설된 발전소이다. 1960년대 말 급증하는 울산공업단지의 전력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1968년 7월부터 1973년 7월까지
울산제3화력발전소 / 蔚山第三火力發電所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남구 매암동 장생포에 있는 발전소. 울산공업단지 형성에 따른 전원확보를 목적으로 설치된 이 발전소는, 설비형식이 서로 다른 20만㎾급 중유 전소 기력발전설비 2기를 보유하고 있다. 1966년 초 이 발전소의 건설계획이 수립되어 1호기의 준공목표를 1971년
울산항 / 蔚山港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 고래길에 있는 무역 항구. 울산공업단지의 원료 및 수송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1963년 9월 25일 공업항으로 개항하였다. 1963년에 개항하여 1964년에 최초의 부두를 축조하였으며(현재 제4부두), 1973년 9월에 남쪽의 온산항을 편입하였고
울산항선 / 蔚山港線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남구의 울산역과 남구 매암동의 울산항역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대한민국의 최동단역인 울산항역으로 연결되는 철도이며, 총연장은 4.6km이다. 한국전쟁 때 유엔군의 군수물자와 병력을 울산항에서 육지로 수송하기 위하여 건설하였다. 울산항선은 본래 야음역에서 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