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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성도교 / 性道敎 [종교·철학]
동학계열의 신종교. 1923년 이민제가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에서 창립하였다. 이민제는 시천교에서 활동하다가 1923년 4월에 득도하여 <삼역대경>을 저술하고 성도교를 창립하였다. 일제하에서 성도교는 사교로 지목, 이민제는 9개월간 옥살이를 했다. 이후 성도교를 제세교
성도재일 / 成道齋日 [종교·철학/불교]
불교 축일의 하나. 부처의 깨달은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음력 12월 8일로서 불탄절, 열반절, 출가일과 더불어 불교의 4대 명절의 하나이다. 이 날에는 석가의 성도를 기념하는 법회인 성도회가 개최된다. 법회의 의식절차는 부처가 수행을 거쳐 성도하게 되는 과정을 상징적
성리대전 / 性理大全 [종교·철학/유학]
명나라 성조(영락제)의 명을 받아 호광 등 42명의 학자가 송나라 때 성리학설을 집대성하여 편집한 책. 1415년에 완성된 이 책에는 송대와 원대의 성리학자 120여 명의 학설을 채택하였으며, 전체가 70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구성은 70권 중에 25권이 송대 학자
성리대전서 / 性理大全書 [종교·철학/유학]
유가류(儒家類). 명석정에 소장되어 있는 책이다. 책수는 2책, 판종은 목판본이다. 규격은 34.1×21.7cm, 반곽은 22.2×16.3cm이다. 표제는 성리대전(性理大全), 판심제는 성리대전서(性理大全書)이다. 명(明)나라의 호굉(胡廣)이 찬하였고, 권수는 6권 2
성만징 / 成萬徵 [종교·철학/유학]
1659(효종 10)∼1711(숙종 37). 조선 후기의 문신. 아버지는 호영, 어머니는 이동야의 딸이다. 권상하의 문인으로 강문8학사의 한 사람이다. 1703년(숙종 29)에 학행으로 천거되어 내시교관과 왕자사부가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으며, 죽기 바로 전에 부솔
성명규지 / 性命圭旨 [종교·철학/도교]
도교의 심신수련법을 논한 책.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도교의 수련방법을 설명하면서 불교 고승의 어록이나 유교 성현의 명언집에서 관련부분을 인용하여 도교적 방법의 정당함을 입증하려고 했다. 내용은 <대도설>, <성명설>, <사생설>, <사정설> 등으로 구분하여
성문준 / 成文濬 [종교·철학/유학]
1559(명종 14)∼1626(인조 4). 조선 중기의 문신. 세순 증손, 할아버지는 수침, 아버지는 혼, 어머니는 신여량의 딸이다. 1585년(선조 18) 사마시에 합격하여 연은전참봉·세자익위사세마를 지냈다. 아버지가 무욕을 당하게 되자 벼슬을 버리고 임천에서 14년
성문하 / 成文夏 [종교·철학/유학]
1638년(인조 16)∼1726년(영조 2). 조선후기 유학자. 조부는 성안의, 부친 성이성의 5남 중 5남으로 태어났다. 외조부는 봉화 금개, 처부는 여주 이돈이다. 어려서부터 구씨 낙포옹에게서 수학하였다. 저서로는『오음집』이 있다.
성불도놀이 / 成佛圖─ [종교·철학/불교]
고려시대부터 내려오는 불가(佛家) 고유의 놀이. 이 놀이는 오락을 통해서 불교의 수행 자체와 교리 체계는 물론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의 여섯 가지 세계인 육도(六道)를 윤회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서 생사가 없는 해탈의 경지에 이르게 되는 이치를 이해시키고, 염불
성산명경 / 聖山明鏡 [종교·철학]
비교종교론서. 유교, 불교, 선교 등 동양종교와 기독교를 선교적 관심에서 비교한 책이다. 저자는 최병헌이다. 1907년부터 <성산유람기>라는 제목으로 <신학월보>에 연재되었던 것을 1912년 조선예수교서회에서 다시 발행하였다. 서술형식은 문학적 형식을 취하고 있다.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