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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 성건 / 成健 [종교·철학/유학]

    1439(세종 21)∼1496(연산군 2). 조선 전기의 문신. 석인 증손, 할아버지는 엄, 아버지는 순조. 어머니는 이란의 딸이다. 영의정 준의 동생이다. 1468년 춘장문과에 병과로 급제, 예문관검열이 되었다. 동부승지, 좌부승지, 우승지, 공조판서, 형조판서 등을

  • 성경학교 / 聖經學敎 [종교·철학/개신교]

    한국 개신교에서 성경을 교육하는 기관. 미국 감리교 선교사인 스크랜톤(Scranton,M.F.) 부인이 1888년 서울에서 성경반을 시작함으로써 그 효시가 되었다. 일제시기 신사참배의 강요로 신앙진리가 유린당하게 될 위기를 맞자, 성경학교는 모두 문을 닫고 일제에 항거

  • 성공회강화성당 / 聖公會江華聖堂 [종교·철학/천주교]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관청리에 있는 대한성공회 성당.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1호. 대한성공회의 초대 주교인 코프(Corfe, C. J.)에 의하여 1900년에 건립되었다. 강화에 제일 먼저 성당이 건립된 것은 우리나라에서 1896년 6월 13일 처음으로 세례교인이

  • 성교요리문답 / 聖敎要理問答 [종교·철학/천주교]

    한국 천주교 최초의 공식 교리서. 한문판 <성교요리문답>을 번역한 것으로서 1864년 조선교구장 베르뇌(Berneux) 주교에 의해 목판인쇄로 간행되었다. 천주교의 근본교리를 문답의 형식으로 풀이, 성세고해, 성체, 견진의 네 가지 근본교리를 담고 있다. 1864년 간

  • 성교전서 / 聖敎全書 [종교·철학/천주교]

    정약종(아우구스티노)의 미완성된 교리서. 천주교 신도들의 교리연구회이며 전교단체인 명도회의 초대 회장인 정약종은 한국 교회 초창기에는 한문으로 된 교리서가 있을 뿐이었으므로, 어리석고 한문을 모르는 사람들에게까지 교리를 전하려는 목적으로, 그가 가지고 있던 여러 한문

  • 성근묵 / 成近默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84∼1852). 성혼 후손, 1809년(순조 9)에 사마시에 합격하였다. 이후 양근군수·경연관·장령·집의 등을 역임하였고, 1852년(철종 3)에 형조참의로 임명되었으나, 그해에 죽었다. 청렴·강직하였고, 학문이 뛰어났다. 저서로《과재집》이 있

  • 성담년 / 成聃年 [종교·철학/유학]

    생몰년 미상. 조선 전기의 문신. 석용의 증손, 할아버지는 개, 아버지는 희, 어머니는 이견기의 딸이다. 생육신 담수의 동생이다. 1470년(성종 1) 별시문과에 갑과로 급제, 1477년 경연검토관에 임명되었고, 이어서 예문관수찬·사간원정언을 역임하고 1479년에 공조

  • 성당 / 聖堂 [종교·철학/천주교]

    천주교 신자들이 종교전례에 참여하기 위하여 모이는 회당(會堂). 우리 나라에서는 천주교회·천주교회 건물 등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신자들을 지체로 한 그리스도 신비체로서의 성역이라는 정신적 기능을 구체화하는 장소라 할 수 있다. 약현성

  • 성대중 / 成大中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1732∼1812). 1756년에 정시문과에 급제하였다. 서얼출신이지만 서얼통청운동을 통해 관직에 나갔으며, 이후 목민관으로서 선정을 베풀었다. 노론 성리학파 중 낙론계에 속했으며, 북학사상에 경도되어 홍대용·박지원·이덕무·유득공·박제가 등과

  • 성덕우 / 成德雨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1732∼1827). 1783년(정조 7) 정시문과에 급제한 뒤 이듬해 홍문록에 올랐다. 1785년에 부교리가 되어 혹서기라 하여 경연을 중지하는 데 대해 그 불가함을 상소하였다. 1789년에 부응교가 되고 이어서 사간·교리를 거쳐 이조참의를 역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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