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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조선 > 조선 후기
노포유고 / 老圃遺稿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정면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6년에 간행한 시문집. 4권 1책. 목활자본. 1916년에 간행되었으며, 권두에 기우만(奇宇萬)의 서문과 권말에 손자인 영원(榮源)의 발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97수, 권2에 소 3편,
노포자유고 / 老圃子遺槁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심능집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6년에 간행한 시문집. 2권 1책. 석인본. 1966년 후손 규택(奎澤)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규택의 서문과 권말에 현손 기섭(起燮)의 지(識)가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사(
노하풍운 / 老霞風韻 [언론·출판]
저자 신위(1769-1847). 필사본. 1책 3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제는 <노하풍운>, 권수제는 <자하시고>이다. 본문은 31장으로 시작하기 전에 당나라 전기의 <귀안>이라는 작품, 마지막 장 다음에는 당나라 시인인 가도의 <심은자불우>라는 작품이 있다.
노호집 / 魯湖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김관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2년에 간행한 시문집. 4권 2책. 연활자본. 1912년 아들 인봉(寅鳳)과 제자들에 의해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한서교(韓序敎)의 서문과 권말에 지양눌(池良訥)과 종숙 면필(勉弼)의 발문이 있다. 장서각 도서와 청
노회록 / 魯懷錄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 이정걸이 노론과 소론의 당쟁에 관하여 분석한 정치서. 이정걸(李廷傑)의 편서로 노서(魯西)와 회덕(懷德)의 관계, 즉 윤선거(尹宣擧)와 송시열(宋時烈)의 관계를 파헤친 것이다. 6권 2책. 필사본. 규장각 도서와 장서각 도서에 있다. 강도편(江都篇)·여
노흠 / 盧欽 [종교·철학/유학]
1527(중종 22)∼1601(선조 34). 조선 중기의 학자. 아버지는 수민, 어머니는 손세기의 딸이다. 조식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1564년(명종 19) 생원시에 합격, 참봉·봉사가 되었으나 낙향하여 학문과 수행에 전념하였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에는
녹계자집 / 鹿溪自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문신·학자 윤명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6년에 필사한 시문집. 3권 3책. 필사본. 1836년(헌종 2) 그가 62세 때 편집하여 필사하였다. 권두에 그의 자서(自敍)가 있다. 국사편찬위원회와 규장각 도서 등에 있다. 권1에 시 156수, 권2에 제문
녹동서원 / 鹿洞書院 [교육/교육]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교동리에 있는 서원. 1630년(인조 8)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최덕지(崔德之)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존양사(存養祠)를 창건하고 위패를 모셨다. 1665년에 최충성(崔忠成), 1695년(숙종 21)에 김수항(金壽恒), 1711년에 김창협
녹리문집 / 甪里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부터 개항기까지 생존한 학자 고성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5년에 간행한 시문집. 1895년 고성겸의 동생인 문겸(文謙)·숙겸(淑謙)과 이만인(李晩寅) 등에 의해 편집·간행되었다. 권말에 고문겸의 발문이 있다. 14권 7책. 목활자본. 국립중앙도서관과 연세
녹문경차 / 鹿門經箚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성리학자 임성주가 『대학』에 대해 풀이한 유학서. 성리서. 조선후기의 성리학자 녹문(鹿門) 임성주(任聖周: 1711~1788)가 『대학(大學)』에 대해 해설하고, 스승 김원행의 시 「신기음(神氣吟)」에 대해 설명한 책이다.『대학』은 임성주의 경학연구서인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