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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산기봉 / 花山奇逢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13권 13책. 국문 활자본·필사본. 이 작품의 작자는 가정의 음모에다 주제를 설정하고, 그 음모를 확대하여 궁정의 음모와 연관시켰다. 다시 영웅소설의 유형을 모방하여 궁정의 음모를 더욱 심화시키고, 남자주인공이 전쟁을 통하여 영웅적인 전
화산별곡 / 華山別曲 [문학/고전시가]
1425년(세종 7)변계량(卞季良)이 지은 경기체가. 총 8장. 궁중에서 연악(宴樂)으로 쓰이던 송도가(頌禱歌)로서 악장문학에 속한다. 『악장가사』에 수록되어 있으며, 『세종실록』과 『증보문헌비고』에도 소개되어 있다. 『세종실록』에 의하면 1425년에 지은 것으로 되
화산서원 / 花山書院 [교육/교육]
경기도 이천시에 있었던 서원. 1695년(숙종 21)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박태보(朴泰輔)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오던 중 1870년(고종 7)에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화산서원 / 花山書院 [교육/교육]
전라북도 순창군 적성면 괴정리에 있었던 서원. 1607년(선조 40)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신말주(申末舟)·김정(金淨)·김인후(金麟厚)·고경명(高敬命)·김천일(金千鎰) 등의 덕행과 충절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그뒤 박상(朴祥)·유옥(柳沃)·신공제(申公濟
화산서원 / 華山書院 [교육/교육]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중화산동에 있었던 서원. 1578년(선조 11)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이언적(李彦迪)과 송인수(宋麟壽)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658년(효종 9) ‘화산(華山)’이라 사액되어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왔
화산선계록 / 華山仙界錄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80권 80책. 국문필사본. 장서각도서에 있다. 이 작품은 3대에 걸친 가문소설로서 대하소설인 관계로 사건이 다양하고 등장인물이 많아 구성에 있어서도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특히 3대에 이르는 자녀들의 혼인과정에서 빚어지는 갈등과 일부다처
화산천주교회 / 華山天主敎會 [종교·철학/천주교]
전북 익산시 망성면 화산리에 있는 전라도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천주교 성당. 나바위성당(羅岩聖堂)이라고도 한다. 전라도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이 성당은 1845년 중국 상해(上海)에서 사제서품을 받고 귀국한 김대건신부가 강경포 부근에 상륙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초대주임이
화살나무 / Euonymus alatus (THUNB). SIEB. [과학/식물]
노박덩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관목. 가지에는 2∼3줄의 날개가 달려있어 화살나무라는 이름이 붙었다. 학명은 Euonymus alatus (THUNB). SIEB.이다. 높이는 3m까지 자라며 부채모양을 이룬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털이 거의
화상싸움 [생활/민속]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저전리에 전승되는 민속놀이. 음력 5월 4일, 즉 단오 전날 밤 이 마을의 중간을 흐르는 내를 중심으로 동쪽의 양지마을이 한패가 되고 서쪽의 음지마을이 한 패가 되어 겨루는 남성집단놀이이다. 놀이방법은 다음과 같다. 날이 어두워지면 각 패가 정한
화석설화 / 化石說話 [문학/구비문학]
본래 돌이나 바위가 아니던 것이 어떤 계기로 인하여 돌로 변화한 내용을 다룬 설화. 원소재·변화계기·화석결과의 3단계가 있다. 원소재가 사람인 경우는 멀리 떠나간 남편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던 아내가 화석이 되었다는 「망부석전설 望夫石傳說」과 며느리가 화석이 되었다는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