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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화선 / 豪華船 [예술·체육/연극]
동양극장의 전속극단인 사극 위주의 동극좌와 희극 전문의 희극좌가 1936년 9월 병합되면서 조직된 극단. 같은 극장의 전속극단 청춘좌와 함께 쌍벽을 이루어 많은 공연활동을 폈으나, 진용이 청춘좌에 비해 약하며 인기도 그에 못미쳤다. 호화선은 1941년 11월 명칭을 성
호흡기본 / 呼吸基本 [예술·체육/무용]
한국무용가 김영희가 제시한 호흡을 기본으로 하는 춤 방법론. 한국무용가 김영희가 1993년에 완성한 춤 방법론으로 호흡을 사용하여 신체를 확장하고, 여기에 강한 정적인 포즈와 팔의 꺾음 사위를 덧붙여 표현적인 몸짓을 추구한다. 그 개념을 바탕으로 1996년에 「호흡」Ⅰ
혹부리영감설화 / ─令監說話 [문학/구비문학]
한 혹부리 영감이 도깨비를 속여서 부자가 되고, 이를 흉내 낸 다른 혹부리 영감은 망신만 당하였다는 내용의 설화. 이 설화는 선행자(先行者)는 행운을 얻는 반면, 모방자는 불운을 겪는다는 내용으로서, 창조적 행위를 긍정하고 모방 행위는 부정하고 있다. 도깨비가 노래가
혼돈주가 / 渾沌酒歌 [문학/한문학]
조선 중기에 정희량(鄭希良)이 지은 한시. 글자수가 일정하지 않은 잡체시이며, 『속동문선』에 전한다. ‘혼돈주’는 거르지 않고 마시는 막걸리라고 서(序)에서 설명하였는데, 천지만물과 자기자신이 분별을 넘어선 상태에 있다는 것까지 상징한다. 술을 마시고 취해서 그런 경지
혼례 / 婚禮 [사회/가족]
혼인을 행할 때 수반되는 모든 의례와 그 절차를 지칭하는 용어. 혼인이란 원칙적으로 남녀 두 사람의 사회적으로 인정된 성적(性的) 및 경제적인 결합이다. 그러나 두 개인은 각각 하나의 가족 속에서 자라왔고, 하나의 가족구성원으로서 특정한 지위를 가진다는 의미에서 혼인은
혼반 / 婚班 [사회/가족]
양반층에서 혼인을 매개로 형성된 사회적 관계. 구체적으로는 조선시대의 지체 높은 양반층에서 연줄에 의한 잦은 혼인을 통하여 맺어지는 문중간의 관계를 일컫는다. 따라서 우리 나라 전통사회에서 혼반은 계층적으로 일부 양반층내의 혼인관계를 지칭하는 용어로 통용되어 왔다고 할
혼분식장려운동 / 混粉食獎勵運動 [사회/사회구조]
쌀 소비를 줄이기 위한 정부 주도의 식생활 개선 국민운동. 한국인의 주식(主食)은 쌀이었지만, 1970년대 후반 이전까지 쌀 생산량의 부족으로 쌀밥을 풍족하게 먹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이런 쌀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일제시대부터 국가가 절미운동(節米運動)의
혼서 / 婚書 [생활]
서간통고류(書簡通告類). 1904년(광무 8)작성. 발급자는 안변원(安變遠), 수급자는 미상이다. 크기는 49.8 × 56.8cm이다. 내용은 9월 16일에 안변원(安變遠)이 재종손인 안붕수(安朋洙)의 훈례에 납폐(納幣)의 의식을 행한다는 것이다.
혼성 / 混成 [언어/언어/문자]
의미가 비슷하거나 관련이 되는 의미를 가진 두 단어의 일부씩을 결합하여 새 단어를 만들어내는 현상. 혼성어는 언중(言衆)들이 일종의 실수에 의하여 만들어내는 수도 있고 제3의 단어가 필요하여 의도적으로 만드는 수도 있다. 앞의 ‘찹다’는 전자의 예일 것이다. 그런데 영
혼성문 / 混成文 [언어/언어/문자]
중문(重文)과 복문(複文)이 겹쳐 이루어진 문장. 중문 속에 복문이 들어 있거나, 복문 속에 중문이 들어 있는 복잡한 구조의 문장을 단순한 중문이나 복문과 구별하여 혼성문이라 부른다. “겨울이 가고, 봄이 왔다”는 중문인데 이 중문 속에 다시 복문이 내포된 “눈이 오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