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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종교·철학
대한불교화엄종 / 大韓佛敎華嚴宗 [종교·철학/불교]
한영석(韓永錫)이 만든 불교 종단의 일종. 1965년 한영석(韓永錫)이 창립하여, 1966년 6월 21일에 대한불교화엄종포교원으로 등록하였다. 1973년 1월에 대한불교화엄종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사는 인천시 남구 간석동에 있다. 근본경전은 <화엄경>이다. 석가모니
대한성공회 / 大韓聖公會 [종교·철학/개신교]
영국 캔터베리 대주교를 정신적 지도자 내지 영적 대표자로 삼고 있는 교회. 대한성공회는 1889년 코프(Corfe) 신부가 초대 한국 주교로 서품되면서 시작되었다. 1896년 강화에서 한국인 성공회 신자가 생겨났다, 성공회가 한국에 진출하면서 시행한 것은 의료사업과 성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 大韓예수敎長老會(高紳) [종교·철학/개신교]
개신교 장로교 교단의 하나. 1946년 9월 20일 개교한 고려신학교를 모체로 한다. 광복 뒤 출옥한 신사참배 항거자들이 신학교 설립 기성회를 조직하여, 박윤선을 교장 대리로 부산에 고려신학교를 설립하였다. 1951년 경남노회와 결별하여 경남법통노회를 구성, 1952년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 大韓예수敎長老會(統合) [종교·철학/개신교]
한국에서 가장 큰 장로교 교단의 하나. 1960년 2월 17일 서울 새문안교회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를 구성했다. 이 교단은 같은 장로교 내에서 진보적 노선을 취한 기독교장로회와 보수적, 근본주의적 노선을 취한 예장 합동측 및 고신측 사이에서 중도적인 노선을
대한예전 / 大韓禮典 [종교·철학/유학]
대한제국 의 창건과 동시에 독립제국에 맞는 예제를 제정·시행하기 위하여 편찬한 예서. 10권 10책. 필사본. 권1은 황제즉위의(皇帝卽位儀) 등 즉위에 관계되는 의식 18편, 권2는 길례(吉禮)로 변사(辨祀)·시일(時日)·축판(祝版) 등 73편, 권3은 단묘도설(壇廟
대혜도경종요 / 大慧度經宗要 [종교·철학/유학]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원효가 구마라습이 한역한 『마하반야바라밀다경』의 내용을 집약하고 핵심요지를 설명한 불교서. 불교해설서. 1권. 전체를 ① 대의를 서술함[述大意], ② 경의 근본 뜻을 나타냄[顯經宗], ③ 제목을 해석함[釋題名], ④ 경을 만든 연기를 밝힘[明緣
대혜보각선사서 / 大慧普覺禪師書 [종교·철학/불교]
송나라 승려 대혜종고가 지인들과 주고받은 편지를 모아 엮은 불교서. 보물 제1662호. 『대혜어록(大慧語錄)』 30권 중에서 25∼30권에 해당되며, 간략히 『서장(書狀)』이라고 한다. 총 62편의 서신 중에서 59편은 관료 또는 지식인들과 주고받은 것이다. 송나라
대혜서장 / 大慧書狀 [종교·철학/불교]
송나라 승려 대혜종고가 지인들과 주고받은 편지를 모아 엮은 불교서. 서간집. 우리 나라 불교전문강원에서 사용되는 교과서로, 사집과(四集科) 과정에서 학습되고 있다. 간화선법(看話禪法)에 바탕을 두고 대혜종고에게 법을 물어 온 42인에게 삿된 견해를 깨뜨리고 정법(正法
덕계문집 / 德溪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전기 문신·학자 오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27년에 간행한 시문집. 10권 5책. 목판본. 1827년(순조 27) 그의 후손인 사덕(思德) 등에 의하여 간행된 것으로 보인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16수, 부 5편, 표 3편, 권2에
덕계일고 / 德溪逸稿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박증엽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0년에 간행한 시문집. 2권 1책. 석인본. 1960년경 7세손 희무(熙武)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권상규(權相圭)의 서문과 권말에 그의 6세손 숭목(崇穆)·희무의 발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