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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 / 唱歌 [문학/현대문학]
개화기 신체시의 형성과 전개에 징검다리 구실을 한 시가 양식의 하나. 창가의 효시를 이룬 작품은 1876년 새문안교회 교인들이 지어서 부른 '황제탄신경축가'이다. 대형 창가는 여러 가지 사실들을 차례로 이야기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서사시 내지 이야기시의 성격
창세신화 / 創世神話 [문학/구비문학]
인간 세계의 창조에 관한 신화.천지개벽신화. 창세신화는 신화로서 신성성을 획득하려면 창세신(創世神)에 대한 제전(祭典)이 확보되어야 한다. 경기도 오산 열두거리굿 중 ‘시루말’거리나 제주도 큰 굿 중 ‘초감제’는 창세신에 대한 제전으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채록된 창
창촌 / 倉村 [사회/촌락]
조창(漕倉:배로 운반할 곡식을 쌓아 두던 곳집)이나 각종 창(倉)이 소재하는 마을. 조창은 육상교통이 편리하고 포구(浦口)로서 좋은 조건을 갖춘 지점에 세워졌다. 조창에는 조운선(漕運船)과 그에 딸린 조졸(漕卒)이나 사공·격군(格軍)이 소속되어 있었다. 이들은 다른 지
책사 / 冊肆 [경제·산업/경제]
책을 갖추어 놓고 팔거나 사는 가게. 서포(書鋪)·서관(書館)·서림(書林)·서사(書肆)·책방이라고도 한다. 개항기 이후 대표적인 서점으로서는 1908년에 문을 연 고제홍(高濟弘)의 회동서관(匯東書館)을 비롯하여 김기현(金基鉉)의 대동서시(大東書市), 지송욱(池松旭)의
천군소설 / 天君小說 [문학/고전산문]
사람의 마음을 의인화하여 온몸에서 일어나는 심통성정의 사건들을 주요 내용으로 한 고전소설. 마음을 천군이라 한 것은 『순자 荀子』의 「천론 天論」에서 기원하며, 『순자』의 「해폐 解蔽」, 『범준 范浚』의 「심잠 心箴」, 『회남자 淮南子』의 「태족훈 泰族訓」과 「원도훈
천도 / 天道 [종교·철학/유학]
천(天)의 위력, 신비성, 합법칙성, 그리고 그 존재 방식. 최한기는 천도와 인도는 분별이 없을 수 없으며, 천도를 따라 인사를 닦을 것을 요구하고, 먼저 인사를 가지고 천도에 질정하는 것이 천착하거나 확신하는 폐단이 있음을 지적하고, 천도의 과학적 객관성을 주목하였다
천명 / 天命 [종교·철학/유학]
유가철학의 중요 개념 가운데 하나로서 천이 인간에게 부여하는 명령. 천 개념은 은대에는 자연천의 뜻, 주대는 인견존재이며 주재자를 의미하게 된다. 원래 천명은 주대에 정치적 개녀믕로 기초가 확립되어, 도덕적인 개념으로 발전한 것은 공자와 맹자에 의해서이다. 한대에 천명
천문학 / 天文學 [과학/과학기술]
우주의 구조, 천체의 현상, 다른 천체와의 관계 등을 연구하는 학문. 현재 민간에서는 전래되어 오는 몇 개의 별자리 이름이나 그에 얽힌 전설, 또는 몇 개의 별의 이름이나 미리내라고 하는 은하수에 대한 고유명들을 볼 수 있다. 이는 우리 나라에도 중국의 천문사상과는 관
천부인 / 天符印 [역사/선사시대사]
국조 단군왕검(檀君王儉)이 한웅천왕(桓雄天王)으로부터 받아서 세상을 통치하였다는 세 개의 인(印). ≪삼국유사 三國遺事≫에 처음 그 기록이 보인다. 대종교의 ≪한단고사 桓檀古史≫에는 거의 어디에나 천부삼인(天符三印)에 관한 기록이 나타나 있으나 그 형태에 관해서는 언급
천사 / 天使 [종교·철학/개신교]
성서에 나타난 최초의 자연적 존재. 천사도 피조물이지만 보통 인간보다는 조금 높은 존재로 묘사되고 있다. 따라서 천사는 종종 인간에게 하느님의 뜻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천사는 신체적 기관을 가지지는 않지만, 종종 육체를 가진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