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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근대 > 일제강점기
주기철 / 朱基徹 [종교·철학/개신교]
항일기의 기독교인·목사·순교자(1897-1944). 3·1운동에 참가한 후 1926년 평양의 장로회 신학교를 졸업하였다. 부산·마산·평양에서 목사로 활동하며 신사 참배를 거부하고 항일운동을 계속하였다. 1938년 일본 경찰에게 검거되어 복역 중 옥사하였다. 1963년
주지주의 / 主知主義 [문학/현대문학]
감각과 정서보다는 지성을 중요시하는 창작 태도 또는 그 경향. 한국에서 주지주의를 이론면에 본격적으로 도입한 비평가는 최재서이고, 비평과 더불어 작품으로 실천한 시인은 김기림이다. 1930년대에 정지용, 이양하 등에 의하여 시작된 주지주의는 김광균, 김현승 등으로 이어
주해어록총람 / 註解語錄總覽 [언어/언어/문자]
어록과 이두를 모아서 설명한 책. 1권 2책. 목판본. 『어록해(語錄解)』에 『수호지』·『서유기』·『서상기』·『삼국지』 어록과 이두를 수록한 이문어록(吏文語錄)으로 되었다. 1919년 서울의 한남서림(翰南書林)에서 간행되었다. 항목배열과 설명 등이 모두 『어록해』에 따
죽마계 / 竹馬契 [역사/근대사]
1940년 일본 동경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이봉하(李鳳夏), 김덕순(金德順), 안종식(安鍾植), 이해룡(李海龍), 김홍기(金泓沂), 구철회(具喆會), 이일동(李一東) 등이 표면적으로 합법을 위장하기 위해, 우리 나라 향촌 전래의 계(契)라는 조직을 빌려, 계의
준경영경묘고유제홀기 / 濬慶永慶墓告由祭笏記 [정치·법제]
조선 태조의 5대조 목조의 아버지 이양무의 묘인 준경묘와 어머니 이씨의 묘인 영경묘에서 고유제를 지내는 의식 순서를 적은 홀기. 일제강점기 이왕직에서 작성하였다.
준경영경묘청명제홀기 / 濬慶永慶墓淸明祭笏記 [정치·법제]
조선 태조의 5대조 목조의 아버지 이양무(李陽茂)의 묘인 준경묘와 어머니 이씨의 묘인 영경묘에서 청명제를 설행할 때 진행 순서를 적은 홀기. 존경묘와 영경묘는 강원도 삼척에 있다. 일제강점기 이왕직에서 작성하였다.
중등교과조선어문전 / 中等敎科朝鮮語文典 [언어/언어/문자]
이완응(李完應, 1887∼1949)이 지은 중학교용 문법 교과서. 이완응은 1913년부터 1925년까지 일제가 의도적으로 일본인에게 장려하던 조선어교육에 종사하면서 1923∼1924년에 조선어연구회의 『조선문조선어강의록』에 조선어문법을 일본어로 집필, 연재하였다. 당시
중등조선말본 [언어/언어/문자]
1934년에 최현배가 지은 중등학교용 문법 교과서. 『중등조선말본』은 본래 최현배가 조선어학회의 ‘한글 마춤법 통일안’(1933)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낸 책이다. 당시 한반도 안에서는 물론이고 만주와 해외에서도 널리 사용된 문법 교과서이다. 최현배 개인으로는
중등학교조선어문법 / 中等學校朝鮮語文法 [언어/언어/문자]
심의린(沈宜麟)이 저술한 중등학교용 국어문법서. 1935년 경성 조선어연구회에서 발행하였다. 1930년 2월에 개정된 철자법과 개정교과서의 편찬취의(編纂趣意)에 따라 저술하여 1936년 6월에 당시 총독부검정을 받은 고등보통학교 조선어 및 한문과용 교과서였다. 내용은
중앙고등학교동관 / 中央高等學校東館 [예술·체육/건축]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에 있는 근대의 건축물. 사적 제283호. 1923년 10월에 지어진 건물로 붉은 벽돌조 슬레이트 이음의 준고딕양식이다. 이 건물은 본관, 서관과 더불어 ○형 배치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1921년에 지어진 서관과 대칭을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