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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산오광대 / 駕山五廣大 [예술·체육/연극]
경상남도 사천시 축동면 가산리에서 전승되고 있는 탈놀이. 중요무형문화재 제73호. 이 놀이는 음력 정월 초하룻날 천룡제를 지내고 이어 지신밟기를 계속하다가 대보름날 밤에 연희한다. 가면을 궤짝에서 꺼낼던 항구로, 그 당시는 약 3백 호의 대취락지로서 큰 시장이 섰다고
가산유고 / 可山遺稿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이계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0년에 간행한 시문집. 1권 1책. 목활자본. 1900년(광무 4) 그의 아들인 수덕(秀悳)이 편집, 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아들인 수덕·수현(秀顯)과 손자인 시응(時應) 등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가산집 / 伽山集 [종교·철학/불교]
월하 계오(戒悟)의 문집. 4권 1책. <규 6594> <奎 6594>본은 표지제와 판심제는 모두 ‘가산집’이지만 권수제는 ‘가산고’이다. 권1에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약 134수, 권2에 칠언율시 약 74수와 통도사 국재수륙대회에서 각 단에 올린 소 8편,
가산향교 [교육/교육]
평안북도 박천군(현재 운전군) 가산면 동문동 봉두산(鳳頭山) 기슭에 있는 향교. 창건연대는 미상이며,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중등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 설립되었다. 노후한 건물을 이경린(李鏡麟) 등 지방유림의 공의로 중수하였다는 기록이 있으
가서봉 / 哥舒棒 [정치·법제]
조선 시대 왕이 타던 수레인 법가나 소가 등에 쓰이는 노부의 하나. 고려 시대와 조선 시대에 왕이 참석하는 조회나 연회 및 왕의 행차 때에 동원되는 의장 기구의하나이다. 붉은 칠을 한 장대 위에 철사를 연결하여 동전 22개를 꿰어 놓은 뒤에 자주색 비단자루를 씌운 다
가섭원 / 迦葉原 [지리/인문지리]
강원도 강릉 지역에 있었던 고대 동부여(東扶餘)의 도읍지. 본래 북부여국이 동남쪽으로 옮겨 그 서울을 이곳에 두었으므로 국호를 동부여라 하였다. 서기전 1세기부터 서기후 2세기까지 약 3백년간 존속하였으며, 해부루왕(解扶婁王)이 재상 아란불(阿蘭弗)의 권고에 따라 이곳
가성덕 / 歌聖德 [문학/고전시가]
1429년(세종 11) 예조에서 지은 경기체가. 내용은 조선의 창업과 이를 도운 명나라의 공덕을 읊은 것으로, 제1장은 천자가 천하를 통일하니 제후의 나라들이 모두 조공을 드려 온 천하가 한집을 이룩하였다는 내용이다. 제2장에서는 조선에 온 칙사의 의장과 관복을 바라보
가소당집 / 可笑堂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백광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4년에 간행한 시문집. 3권 1책. 석판본. 1964년 그의 후손 진기(進基)·남국(南國) 등에 의해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윤형식(尹馨植)의 서문과 권말에 백관기(白觀基)·백남주(白南柱)의 발문이 있다.권1에 시 1
가송잡저 / 歌頌雜著 [종교·철학/불교]
고려후기 승려 혼구가 가송을 모아 엮은 불교서.가송집. 일연(一然)의 제자인 혼구의 저서이다. 2권으로 구성되었지만 현재 전하지 않는다. 이제현(李齊賢, 1287∼1367)이 쓴 보감국사비문에 제목만 남아 있다. 조계종의 고승으로 청풍 출신이다. 충렬왕은 대선사(大禪
가수재전 / 賈秀才傳 [문학/한문학]
조선 후기 김려(金鑢)가 지은 전(傳). ‘가수재’라는 이인(異人)의 약전이다. 『담정유고』 권9 「단량패사(丹良稗史)」에 실려 있다. 내용은 가수재라는 사람은 어느 곳 출신인지 알 수 없으나, 항상 적성현(赤城縣: 지금의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陽城面)) 청원사(淸源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