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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작품 > 문학 작품
종묘악장 / 宗廟樂章 [문학/고전시가]
조선조 역대 왕과 왕비의 위패를 모신 종묘의 제례악에 올려 부른 한시 형태의 노랫말. 1463년(세조 9) 12월에 만든 종묘 악장은 ‘영신(迎神) 희문(熙文)/전폐(奠幣) 희문(熙文)/진찬(進饌) 풍안(豐安)/초헌(初獻) 보태평지무(保太平之舞) 희문(熙文)·기명(基命
종옥전 / 鍾玉傳 [문학/고전산문]
1803년(순조 3) 목태림(睦台林)이 지은 고전 소설. 1권 1책. 한문 필사본. 이 작품의 주제는 판소리계 문학인 「춘향전」·「배비장전」·「변강쇠전」·「매화타령」·「신선타령」·「무숙타령(武叔打令)」 등과 함께 상류층 귀족 계급의 호색적인 생활을 풍자하려는 데에 두고
주둥이 닷발 꽁지 닷발 [문학/구비문학]
어버이를 죽인 괴물을 퇴치하여 원수를 갚는다는 내용의 설화. 복수담과 괴물 퇴치 설화가 얽힌 이야기로 각편에 따라 모티프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괴물이 죽인 사람이 어머니인 경우와 어버이인 경우가 있고, 아들인 주인공 혼자만 등장하기도 하고 누나나 누이동생이 등장하기도
주머니노래 [문학/구비문학]
주머니를 소재로 하여 생활감정을 읊은 민요. 중부 이남 지방에서는 삼삼기를 할 때 부르기도 한다. 이 노래의 내용은 주머니를 화려하게 만든 솜씨를 해와 달·별·무지개 등에 비유하여 극찬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노래는 주머니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서사시적으로 읊은 것이며,
주봉전 / 朱奉傳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1책. 국문 필사본. 이 작품은 주봉 일가의 고난과 재회의 과정을 그린 소설로, 광의의 가정소설에 속한다. ‘옥소’라는 작품 내적인 기능소를 지니고 있는 여타 동류의 작품들과 같은 전형적인 구성법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부분에서 우연성
주사장인전 / 酒肆丈人傳 [문학/한문학]
조선 중기에 권필(權韠)이 지은 전(傳). 일종의 우언소설(寓言小說)이다. 『석주외집 石洲外集』 권1에 실려 있다. 주사장인(酒肆丈人)은 그 성명을 알 수 없는 사람으로, 도(道)를 갖추었으면서도 주막에서 술 장사를 하면서 숨어 지내는 방외인적(方外人的)인 요소를 갖춘
주생전 / 周生傳 [문학/한문학]
1593년(선조 26)권필(權韠)이 지은 것으로 전하는 한문소설. 1권 1책. 필사본. 「주생전」은 한 젊은 선비와 두 여인 사이에서 이루어진 비극적인 사랑을 전기형식(傳記形式)을 빌어 그려낸 것이다. 고전소설에서 흔히 보이는 비현실적 요소는 없다. 배경·사건·인물 등
주선전 / 朱仙傳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1책. 국문본. 작품 서두에는 ‘쥬션뎐 변화’라 하였다. 같은 책에 「하유텰젼 신ᄉᆞ」·「이후업젼」 두편이 더 수록되어 있다.신선전으로 이루어진 소설인데, 병이 들어 우연히 신선이 되었다고 한 점에서 강신무(降神巫)의 입무과정(入巫過程)과
주완벽전 / 周完壁傳 [문학/고전산문]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1권 1책. 한문필사본. 「주완벽전」은 한 기생과 두 남성 사이의 삼각관계 및 이에 얽힌 실절(失節)과 의리를 다룬 독창적 구성의 작품이다. 그러나 다른 남자와 정을 통한 여인과의 재회, 그 남자의 애첩을 거두어 드리는 일, 자사와 장사치
주왕산유람가 / 周王山遊覽歌 [문학/고전시가]
작자·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모두 292구로 청송 주왕산을 유람하고 그 절경을 노정에 따라 비교적 세밀한 필치로 표현한 작품이다. 먼저 우리나라 팔도명산과 경상북도의 대표적인 명산들을 나열, 찬미한 다음, “청송에 주왕산은 조선팔경의 하나로 경북에 자랑이요 청송에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