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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 조선 > 조선 후기
  • 기신론사기 / 起信論私記 [종교·철학/불교]

    조선후기 승려 의점이 『대승기신론』을 해석하여 1797년에 간행한 주석서. 불교서. 1권 1책. 1797년에 간행되었으며, 팔공산 동화사(桐華寺)에 유판본(留板本)이 있다. 이 책은 『대승기신론』의 내용을 전통적인 방법에 따라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① ‘

  • 기신론사족 / 起信論蛇足 [종교·철학/불교]

    조선후기 승려 유일이 『대승기신론』을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1권 1책. 목판본. 내용은 『기신론』의 일심(一心)·이문(二門)·삼대(三大)·사신(四信)·오행(五行) 중 일심을 중심으로 해설하고 있다. 일심은 원만하고 완전한 실재로서 중생과 부처를 융섭(融攝)하고 있

  • 기암문집 / 棄庵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안국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8년에 간행한 시문집. 3권 1책. 목판본. 1938년 삼종손 식원(植源)이 간행한 것으로, 권두에 장상학(張相學)의 서문과 권말에 이관후(李觀厚)의 발문이 있다. 계명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139수, 서

  • 기암문집 / 箕庵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 학자 김헌주의 시·서(書)·상량문·행장 등을 수록한 시문집. 14권 6책. 석인본. 서문·발문이 없어 간행연도는 알 수 없으나, 그의 아들인 선우(善禹)가 편집, 간행한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160수, 권3·4에 서(書)

  • 기암문집 / 起庵文集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김우창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8년에 간행한 시문집. 3권 2책. 목판본. 1928년 아들 기상(冀相)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말에 김호상(金鎬相)·김세상(金世相) 등의 발문이 있다. 권1에 시 73수, 소 2편, 권2에 서

  • 기암서원 / 機巖書院 [교육/교육]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갈산리에 있는 서원. 1699년(숙종 25)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강백년(姜柏年)의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오창면 기암리에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으며, 1706년에 오숙(吳熽)을 추가 배향하였다. 1868년(고종 5)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

  • 기암유고 / 起巖遺槁 [종교·철학/유학]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유학자·독립운동가 이중업의 시·서(書)·기·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이중업의 아들 이동흠(李東欽)과 이종흠(李棕欽)이 편집한 것을 1986년 손자 이윤덕(李潤德) 등이 영인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증손자 이부(李滏)의 후지(後

  • 기양서당 / 岐陽書堂 [교육/교육]

    경상북도 안동시 임동면 수곡리에 있는 서당. 기양서당은 회헌(檜軒)유의손(柳義孫) 선생과 기봉(岐峯)유복기(柳復起) 선생의 위패를 봉안하고 제향하는 곳으로, 처음 설립할 당시인 1615년에는 기봉 선생이 서재를 건립하여 후손들의 수학을 위해 사용하던 곳이다. 1716년

  • 기양서원 / 沂陽書院 [교육/교육]

    경상남도 함안군 칠원읍 무기리에 있었던 서원. 1701년(숙종 27)에 주세곤(周世鵾)과 주선원(周善元, 1580∼1638)의 위패를 모시고, 후일 주각(周珏, 1646∼1710), 주재성(周宰成, 1681∼1743), 주도복(周道復, 1709∼1784)을 추가로 배향

  • 기언 / 記言 [종교·철학/유학]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허목의 시문집. 93권 25책. 목판본. 이 책은 저자 자신이 직접 편찬하여 놓은 것인데, 1689년(숙종 15) 왕명에 의하여 간행되었다. 자신의 문집 이름을 ‘기언’이라 한 것은 언행이 군자의 관건이며 영욕의 갈림길이므로, 이것이 두려워 날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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