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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지명 > 도로와 교량
자유로 / 自由路 [지리/인문지리]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외동 행주대교와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에 이르는 고속화도로. 길이 46.6㎞. 이 도로는 1990년 5월에 시작하여 1994년 9월에 완공한 도로로 총공사비는 3,479억원이 소요되었으며, 도로폭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도로 가운데 녹지 공간으로
자유의다리 / 自由─ [지리/인문지리]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운천리와 장단면 노상리 사이에 있는 다리. 길이 83m. 임진강의 남과 북, 분단된 국토의 남북을 잇는 유일한 통로이다. 본래 경의선 철교였는데 6·25 때 파괴되었던 것을 휴전이 성립되고 남북간의 포로가 교환되자 그들을 통과시키기 위하여 1953
잠수교 / 潛水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연결하는 2층 교량인 반포대교의 아래층 교량. 너비 18.0m, 길이 795.0m이다. 1979년 준공되었다. 처음에는 수평식으로 바지(barge)가 다닐 수 있게 승개장치(昇開裝置)를 하여 건설되었다가 한강종합개발과 더불어
잠실대교 / 蠶室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송파구 신천동을 잇는 너비 25m(6차선), 길이 1,280m의 장대교량. 공사비 20억 1,300만원을 투입하여 1970년 10월에 착공, 1972년 7월 준공과 동시에 개통되었다. 다리의 상부는 3경간 연속 강판형이고, 하부는 구주식(驅柱
장생포선 / 長生浦線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남구 태화강역과 장생포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총연장은 3.6km이다. 장생포선은 여객수송에는 이용되지 않으며, 울산항 주변의 화물수송만 담당하였다. 2008년의 화물수송량은 119만 6,996톤에 달하였다. 1990년대 중반에는 250만 톤 이상의 화물을
장연선 / 長淵線 [지리/인문지리]
황해도 사리원과 장연사이에 부설된 철도. 총 길이 81.9㎞. 조선철도주식회사에 의하여 건설, 관리되었으며, 1937년 1월에 개통되었다. 1939년 11월 1일 왕복 운행횟수는 사리원역과 삼강역 사이가 13회, 삼강역과 장연역 사이가 7회였다. 경의선의 사리원역에서
장항선 / 長項線 [지리/인문지리]
충청남도 천안시 천안역과 전라북도 익산시 익산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충청남도 천안에서 시작하여 서해안을 따라 전라북도 군산과 익산을 연결하는 총연장 154.4㎞의 노선이다. 장항선은 여객 및 화물수송을 모두 담당하고 있다. 2009년 여객열차가 익산 방향의 하행선이
전라선 / 全羅線 [지리/인문지리]
전라북도 익산시 익산역과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엑스포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익산역에서 출발하여 호남지방의 내륙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철도이며, 총연장 185.2㎞이다. 익산에서부터 시작, 만경강(萬頃江) 유역의 넓은 호남평야를 가로질러 전북 제일의 도시 전주를 지난 다음
정선선 / 旌善線 [지리/인문지리]
강원도 정선군 남면민둥산역과 북면 구절리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강원도태백산지의 석탄 수송을 위하여 건설된 철도이며 총연장 45.9㎞이다. 정선선을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열차는 없으며 임시노선이 운행중이다. 2008년의 정선선 여객수송량은 5만 161명이다. 화물수송량은
정암터널 / 淨巖─ [지리/인문지리]
강원도 정선군 사북읍 고한역과 태백시 추전역 사이에 있는 태백선의 터널. 태백선은 강원도의 지하자원을 수송하기 위하여 산업철도로 건설되었으며, 험준한 산맥을 꿰뚫는 터널이 많다. 그 가운데 정암터널은 중앙선과 태백선이 분기하는 제천역에서 83㎞ 지점에 건설되었다. 단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