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경제·산업 총 832건의 주제어가 있습니다.
분야 : 경제·산업
구미국가산업단지 / 龜尾國家産業團地 [경제·산업/산업]
경상북도 구미시 일대에 있는 공업단지. 행정구역상으로는 구미시와 칠곡군 석적읍 등에 있는 내륙공업단지이다. 1968년 8월 구미 지역을 지방공업개발 장려지구로 지정함에 따라 형성되었는데 구미시 공단동 일원의 제1단지, 임수동 일원의 제2·3단지, 옥계동 일원의 제4단지
구미대교 / 龜尾大橋 [경제·산업/교통]
경상북도 구미시 공단동과 임수동을 연결하는 다리. 총연장 688m, 너비 20m(차도 14m, 인도 6m), 통과하중 54t, 경간 22m의 교량으로서, 1973년 8월에 착공, 1974년 12월에 준공되었다. 1975년 1월 개통됨으로써 인근지방인 안동·의성·군위·칠
구전법 / 區田法 [경제·산업/산업]
재배조건이 좋지 못한 산간 경사지나, 높고 가파른 농지를 적당한 구획으로 나누어 작물을 재배하는 농법. 구전법은 조과(趙過)의 <대전법 代田法>에 따른 대농적(大農的)인 농업 경영방법을 소농화한 것으로, 길이 180자, 너비 48자의 직사각형 토지에 1.5자 너비의 밭
구포낙동강교 / 龜浦洛東江橋 [경제·산업/교통]
부산광역시 북구 덕천동과 강서구 대저동을 연결하는 다리. 너비 11.70m, 길이 1,336.0m의 2차선 교량으로 1973년에 준공되었다. 상부구조는 4경간 연속강판형(plate girder) 4개조 및 PSC 거더 4경간으로 구성되었고, 하부구조는 대구경(大口徑)
국도13호선 / 國道13號線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 완도군 완도읍에서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완도∼금산선이라고도 한다. 완도군 완도읍을 기점으로 전라남도 남서부 지역(해남, 영암, 나주)을 지나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담양군, 곡성군을 거친 다음, 전라북도 동부 산간 지역을 남북으로 관통하여
국도14호선 / 國道14號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거제시 남부면에서 경상북도 포항시에 이르는 일반 국도. 전국 24개 동서노선 가운데 하나로 거제∼포항선이라고도 한다. 총 연장 318.2㎞로 포장도로 구간 91.6%와 미개통도로 24.7㎞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포장도로 구간 중 2차로는 88.7㎞, 4차로는
국도15호선 / 國道15號線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에서 담양군 담양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고흥∼담양선이라고도 한다. 나로우주센터가 위치한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을 기점으로 보성, 순천, 화순, 곡성을 거쳐 담양군 담양읍까지 남북방향으로 뻗어있는 도로이다. 1974∼1975년 광주∼석거리재, 석거
국도17호선 / 國道17號線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에서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에 이르는 일반 국도. 1976∼1978년 곡성∼남원 구간을 시작으로 1993∼1997년 추부∼금산 구간이, 2002년 청주∼오창 구간(10.0㎞)이 완공되었다. 충청남도 금산에 1986년 완공한 추부터널, 전라북도 남원에
국도18호선 / 國道18號線 [경제·산업/교통]
전라남도 진도군 군내면에서 구례군 마산면에 이르는 일반 국도. 1976∼1978년 구례∼곡성 구간을 시작으로 1996년 이후 진도 우회도로가 건설중이다. 총 연장은 231㎞로 포장도로 100%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구간 중 2차로는 228.1㎞, 4차로는 2.9㎞를
국도19호선 / 國道19號線 [경제·산업/교통]
경상남도 남해군 미조면에서 강원도 홍천군 서석면에 이르는 일반 국도. 남해∼홍천선이라고도 한다. 경상남도 남해군 해안(미조면)을 기점으로 섬진강 연안 지역(하동, 구례)을 거쳐 소백산맥의 서쪽 사면을 따라 한반도의 중앙 내륙 지역(남원, 장수, 무주, 영동, 옥천,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