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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지명 > 도로와 교량
운봉선 / 雲峰線 [지리/인문지리]
광복 후 북한에서 신설된 단선철도. 만포와 운봉간을 연결하며, 1959년에 건설되었다. 길이는 42.8㎞이고, 만포·문악·연포·임상·옥동·삼강·운봉 등 7개 역이 있다. 이 철도는 압록강을 통하여 떠 내려와 운봉에 모인 통나무를 서부지역으로 수송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울산고속도로 / 蔚山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과 남구 무거동를 잇는 고속도로. 제8호 고속국도이다. 경부고속도로의 서울기점 387.5㎞에 위치한다. 1968년 11월에 건설을 논의하였고, 1969년 6월에 착공하고 그 해 12월에 개통되었다. 이 노선은 1962년 1월 울산특정공업지구를 지
울산항선 / 蔚山港線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남구의 울산역과 남구 매암동의 울산항역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대한민국의 최동단역인 울산항역으로 연결되는 철도이며, 총연장은 4.6km이다. 한국전쟁 때 유엔군의 군수물자와 병력을 울산항에서 육지로 수송하기 위하여 건설하였다. 울산항선은 본래 야음역에서 울
웅라선 / 雄羅線 [지리/인문지리]
함경북도 경흥군의 웅기와 나진 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15.2㎞. 1932년 8월 남만주철도주식회사에 의해 철도부설 면허를 얻어 1936년 11월에 개통한 사설철도이다. 철도에 사용된 동력은 증기이다. 이 선에는 관곡역과 웅기역이 있다.
원산금강산고속도로 / 元山金剛山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원산과 금강산을 잇는 고속도로. 원산지역과 금강산을 동일관광권으로 묶어 관광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개통되었다. 1987년 4월에 착공하여 1989년 6월에 완공된 2차선 시멘트도로이다. 이 고속도로는 기존 도로의 폭을 7m에서 12m로 확장하고 직선화하였다.
원효대교 / 元曉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용산구 원효로와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다리. 길이 1,470m, 너비 20m의 교량이다. 민자(民資)에 의해 1981년 준공된 국내 최초로 디비닥공법(Dywidag工法)을 도입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장대교량이다. 이 교량의 형식은 미관과 경제성을
은율선 / 殷栗線 [지리/인문지리]
황해북도 은파군 은파(銀波)와 은률군 서해리(西海里)를 연결하는 단선철도. 이 철도는 황해북도 은파군, 황해남도 신천군·삼천군·황화군·과일군·은률군을 통과하며, 여기에 은파·양동·금산·재령·백석·창골·신천·해룡운·문화·삼천온천·산천·야촌·수교·구탄·송화·산수·과일·신대
익산포항고속도로 / 益山浦項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전라북도 익산시와 경상북도 포항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2010년 9월 현재 익산포항고속도로는 터널 21개(곰티터널, 와촌터널 등 총 연장 19,922m), 교량 263개(총연장 51,128m) 등의 도로 시설과 분기점 3개소(익산ㆍ장수ㆍ도동), 나들목 영업소 9개(완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 仁川國際空港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국제공항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2010년 9월 현재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는 교량 2개(영종대교, 방화대교 총 연장 6,979m)와 분기점 4개(북로, 88, 노오지, 공항신도시), 나들목 6개(김포공항, 북인천, 금산, 공항입구
인천지하철 / 仁川地下鐵 [지리/인문지리]
인천광역시내에 건설된 도시 철도. 1993년도 7월에 1호선 기공식을 가져 1999년 10월 6일부터 운행하기 시작하였으며, 인천광역시의 교통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상에 집중되어 있는 교통량을 지하로 분산하여 도심의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경인선으로 분리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