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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화운동 / 新文化運動 [종교·철학/천도교]
일제가 문화정치를 표방하자 천도교에서 이에 대응하여 벌였던 다양한 계몽운동들. 1919년 9월에 이돈화(李敦化), 박래홍(朴來弘), 정도준(鄭道俊) 등의 발기로 ‘천도교리의 연구, 선전과 조선 신문화의 향상, 발전’을 목적으로 내건 천도교 청년교리강연부(靑年敎理講硏部)
신비주의 / 神秘主義 [종교·철학/개신교]
신적 존재와 인간의 직접적인 교섭이나 융합 일치를 주장하는 사상. 신비주의의 문제는 기독교가 우리나라에 전파되어 선교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현저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1907년 평양 대부흥회 때 야기된 상황은 바로 신비주의적 요소가 기독교에 침투하여 생겨났다
신사척사론 / 辛巳斥邪論 [역사/근대사]
1881년 신사년의 척사상소를 중심으로 전개된 위정척사운동의 한 형태. 신사척사론은 1876년 강화도조약 체결 이후 노골적인 개화 움직임을 화이의식적(華夷意識的)인 위정척사의 입장에서 반대하고, 개화파에 대항하기 위하여 제시된 사상이다.
신석기시대 / 新石器時代 [역사/선사시대사]
선사시대의 시기구분상 인간이 간석기〔磨製石器〕를 생활도구로 사용한 시대. 석기시대의 시대구분상 구석기·중석기시대를 이어 나타난 마지막 단계이다.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난 것은 늦어도 지금으로부터 200만년 전인 홍적세 초로 추정되고 있다. 이 홍적세는 기후 변동이 심해
신선설화 [문학/구비문학]
신선(神仙)과 방사(方士)·은사(隱士) 혹은 이와 관련된 방술(方術)에 관한 이야기. 신선 사상은 본래 중국에서 발전된 장생불사(長生不死)의 사상으로, 중국에서는 겸선천하(兼善天下)의 유학사상과 독선기신(獨善其身)의 노장사상(老莊思想) 두 계통이 발달해 왔다. 이 가운
신아리랑 / 新阿里郎 [문학/고전시가]
전통 아리랑이 신민요 형태로 변형되어 불린 아리랑의 한 종류. 영화 「아리랑」(1926년)이 출현한 이래 다양한 형태의 신민요가 대거 등장하였다. 본격적인 노래 명칭으로서의 「신아리랑」이 나타난 것은 1930년 6월이다. 『조선민요 아리랑』에는 「신아리랑」과 더불어 「
신여성 / 新女性 [사회/사회구조]
신식 교육을 받은 여성. 일제강점기에 많이 사용되던 용어이다. 1920년을 전후하여 동경유학을 마치고 귀국해서 활발한 사회활동을 전개하여 여류명사가 되었던 김원주·김명순(金明淳)·나혜석(羅蕙錫) 등은 신여성의 상징적인 존재로 부각되었다. 이들은 스스로를 ‘선각자’라고
신원설화 [문학/구비문학]
원한을 품고 죽은 사람의 그 원이나 한을 살아 있는 다른 사람이 풀어 준다는 설화. 대체로는 원한을 품고 죽은 사람이 뒤에 원령(怨靈)이 되어 살아 있는 다른 사람에게 나타나 그에게 자신의 원한을 풀어 달라고 의탁하게 되고, 몇 차례인가의 시행착오를 겪은 뒤에 비로소
신이담 [문학/구비문학]
초인간적인 행위를 내포하고 있는 이야기를 다룬 설화. 일반적으로 말하는 신화나 전설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이 신이담은 다시 기원담(起源譚)·변신담(變身譚)·응보담(應報譚)·초인담(超人譚) 등으로 세분할 수 있다. 기원담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남매의
신종교 / 新宗敎 [종교·철학/신종교]
비교적 최근에 창립된 종교. 국내에서는 신종교와 비슷한 개념으로 신흥종교, 유사종교, 민족종교, 민중종교, 민족적 종교, 보국종교 등의 개념이 사용되며, 국외에서는 천년왕국운동, 메시아운동, 종교운동, 부흥운동 등 수십 개의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신종교는 근래에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