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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부흥론 / 時調復興論 [문학/현대문학]
국민문학파가 민족주의 문학 운동의 실천 방법으로 제시한 현대 시조 창작 운동. 카프(KAPF,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의 결성으로 갑자기 대두하기 시작한 프로문학의 세력 확장에 대항한 최남선(崔南善)과 이광수(李光洙)를 중심으로 한 기성 문단의 반격이 국민문학론인데,
시집살이노래 [문학/구비문학]
시집간 여자가 시집생활에서 겪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한 노래. 시집살이노래는 본래 일을 하면서 부른 노동요이나, 현재에 와서는 원래의 기능을 잃고 비기능요화하고 있다. 본래 시집살이노래는 어느 한 가지 노동을 할 때만이 아니라 여자의 모든 일, 즉 길쌈·빨래·바느질·취사
시천주 / 侍天主 [종교·철학/천도교]
최제우(崔濟愚)가 세운 동학의 근본사상. 천주를 모신다는 뜻이다. 천주는 일반적으로 절대자 또는 초월자를 의미하는데, 천도교에서는 하느님을 한자로 표기할 때 쓴다. 천도교에서는 인간 속에 하느님이 내재한다고 본다. 따라서 시천주사상은 곧 하느님이라고 하는 인간지상주의의
시탄비 / 祡炭費 [경제·산업/경제]
숯과 석탄 등의 시탄(祡炭)을 구입하는 비용이다.
시해 / 尸解 [종교·철학/도교]
도교의 장생비술. 육신을 버리고 혼백만 빠져나가 신선이 되는 방법이다. 시해법의 시행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칼을 써서 시해를 행하는 것을 상시해라고 하고, 대나무나 일반 나무를 써서 시해를 행하는 것을 하시해라고 한다. 그러나 도교가 널리 퍼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시화 / 詩話 [문학/한문학]
한문학에서 시나 시인, 혹은 시파(詩派) 등에 대한 평론이나 시인들의 시작(詩作)과 관련된 고사(故事), 특이한 행적 등을 기록한 글. 시화란 명칭은 송나라의 구양수(歐陽修)의 『육일시화 六一詩話』에서 비롯된다. 시론을 전개함에 있어 한담(閑談)을 삽입함으로써 종래 전
식물유래담 [문학/구비문학]
식물이 현재의 형태와 이름을 지니게 된 유래에 관한 설화. 해당 식물이 생겨나게 된 원인, 지금과 같은 특정한 모양이나 명칭을 지니게 된 이유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변신담에 속한다. 문헌설화보다는 구전설화로 널리 전해지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이야기 구
식물학 / 植物學 [과학/식물]
식물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학문. 식물학은 동물학과 함께 생물학의 한 분과를 이루는 학문으로 식물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현재 그 내용이 세분화되어 여러 분과로 나뉘는데, 현대 식물학의 주요 분과는 크게 순수 식물학과 응용 식물학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에
식산계 / 殖産契 [역사/근대사]
일제강점기 조선금융조합연합회에서 '식산계령(殖産契令)'에 따라 조직한 계. 1935년 농촌금융조합의 증설과 함께 등장하기 시작한 이후 그 필요성이 계속 증대되었다. 식산계는 금융조합의 지시에 따라 생산물의 공동판매와 생필품의 공동구입을 도모하는 한편, 농산물 창고를 공
신경향파 문학 / 新傾向派文學 [교육]
1923년경 당시 <백조>파와 <창조>파의 감상주의 및 퇴폐성을 비판하고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문학. 카프가 성립하기 전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의 전기에 해당하며, 박영희가 <개벽>에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라는 문학론을 발표한 후부터 신경향파로 불리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