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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지명 > 도로와 교량
온산선 / 溫山線 [지리/인문지리]
울산광역시 울주군남창역과 온산역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온산 비철금속공업단지의 인입선 역할을 하는 철도로 총연장은 12km이다. 1977년 3월에 착공하여 1979년 4월에 준공되었다. 온산 비철금속공업단지 내의 구리·납·아연 등의 금속공업제품과 화학·펄프공업제품 수
올림픽대교 / ─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동과 송파구 풍납동을 연결하는 다리. 올림픽대교는 국내 최초로 건설한 콘크리트 사장교인 특수다리로 관리에 고도의 기술과 전문성이 요구되어 1996년 10월 다리 시공자와 위탁관리 협약 체결하여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중에 있으며, 사장교의 상부구조가
옹진선 / 甕津線 [지리/인문지리]
북한의 행정구역상 해주에서 옹진까지 연결한 단선협궤철도. 1930년 12월에 건설되었으며 길이는 42.6㎞이다. 철도역은 해주·청안·서해주·문정·서석·벽성·자양·신강령·냉정·옹진 등 10개가 있다. 이 철도는 현재 옹진반도 일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및 옹진광산에서 산출
완도교 / 莞島橋 [지리/인문지리]
전라남도 완도군 군외면 원동리와 해남군 북평면 남창리 사이를 잇는 다리. 총길이 560m, 너비 4.7m로 1968년 12월에 준공된 이 다리는 1965년에 이미 완공되어 달도와 내륙을 연결시켜준 남창교(南倉橋, 길이 138m)와 더불어 해상연륙교로 기능하게 되었다.
왜관교 / 倭館橋 [지리/인문지리]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 석전리와 약목면 관호리를 연결하는 다리. 폭 13.5m, 길이 510m. 1970년 준공되어 대구광역시와 구미시를 연결하고 있다. 특히, 경부고속도로와 경부선이 맞물리는 지점에 위치하여, 경상북도 일원의 성주군·칠곡군 등을 연결하는 접속기능을 담
왜관낙동강교 / 倭館洛東江橋 [지리/인문지리]
경상북도 구미시 오태동과 칠곡군 석적면 남율리를 연결하는 다리. 1974년 준공 당시 서울∼부산간 고속도로의 교량 중 가장 길었으며, 현재는 1988년 재시공되었다. 구교는 폭 19.9m, 길이 800m이었으며, 기초공사는 지름 5.0m, 두께 60m의 원형 우물통으로
용등선 / 龍登線 [지리/인문지리]
평안북도 영변군 구장과 용등 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7.4㎞. 1933년에 착공하여 이듬해 4월 개통하였다. 용등부근의 석탄을 개발, 수송하기 위하여 부설되었으며, 광복 후 북한당국에 의하여 두일령(杜日嶺)을 넘어 평안남도 덕천군의 장상탄전(長上炭田)을 지나 평양에
용문탄광선 / 龍門炭鑛線 [지리/인문지리]
평안북도 영변군용문탄광과 어룡사이에 부설된 철도. 길이 약 7.1㎞. 1939년에 착공하여 이듬해 9월에 준공된 산업철도이다. 철도의 연변에 풍부한 무연탄이 매장되어 있어 이의 개발, 수송을 위하여 부설되었는데 이 탄전들은 용문산(龍門山)을 넘어 평안남도 덕천군의 장상
용산선 / 龍山線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용산구 용산역과 서대문구 가좌역 사이에 있는 철도. 철도 길이는 7.0㎞, 4개 역이 있다. 1929년 9월 경성전기주식회사에서 부설한 1.7㎞의 선로를 차용하여 용산∼당인리간 6㎞의 영업을 개시하여 혼합열차 6왕복을 운전하였다. 또, 1930년 12월 서강
우암선 / 牛岩線 [지리/인문지리]
부산광역시 동구부산진역에서 남구신선대역 사이를 연결하는 철도. 부산항 신선대 부두의 인입철도 기능을 하는 화물전용 노선이며, 총연장은 6.1km이다. 여객열차는 운행하지 않으며, 화물열차만 운행하고 있다. 신선대 부두가 1991년 운영을 개시한 이후 컨테이너 처리 물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