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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경학교 / 聖經學敎 [종교·철학/개신교]

    한국 개신교에서 성경을 교육하는 기관. 미국 감리교 선교사인 스크랜톤(Scranton,M.F.) 부인이 1888년 서울에서 성경반을 시작함으로써 그 효시가 되었다. 일제시기 신사참배의 강요로 신앙진리가 유린당하게 될 위기를 맞자, 성경학교는 모두 문을 닫고 일제에 항거

  • 성당 / 聖堂 [종교·철학/천주교]

    천주교 신자들이 종교전례에 참여하기 위하여 모이는 회당(會堂). 우리 나라에서는 천주교회·천주교회 건물 등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신자들을 지체로 한 그리스도 신비체로서의 성역이라는 정신적 기능을 구체화하는 장소라 할 수 있다. 약현성

  • 성매매 / 性賣買 [사회/사회구조]

    불특정인을 상대로 일정한 대가를 주고받기로 하고 성관계 또는 유사 성행위를 하는 매매행위. 성매매(性賣買)란 성을 사고파는 행위성매매(性賣買)란 성을 사고파는 행위를 통칭한다. 성매매 행위자들, 곧 구매자, 매개자, 판매자를 지칭하는 용어들은 말하는 사람들의 관점에 따

  • 성모 / 聲母 [언어/언어/문자]

    한어(漢語)의 음절 첫머리에 나타나는 자음(子音). 한어의 음절은 IMVET로 분석되며, I(initial의 약자)가 성모, M(medial)이 개음(介音), V(vowel)가 주모음(主母音), E(ending)가 운미(韻尾), T(tone)가 음절 전체에 걸치는 성조

  • 성선설 / 性善說 [종교·철학/유학]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고 보는 학설. 맹자가 최초로 체계화시켰다. 그에게 있어서 성선이라 함은 인간 고유의 본질로서 인성이 선하다는 것이다. 맹자는 성선의 사실을 인의예지의 4단으로 설명했다. 사단은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을 뜻하는 것이다.

  • 성씨 / 姓氏 [사회/가족]

    출생의 혈통을 나타내거나 한 혈통을 잇는 겨레붙이를 가리키는 가족용어. 성씨란 일정한 인물을 시조로 하여 대대로 이어 내려오는 단계혈연집단(單系血緣集團)의 한 명칭이며, 곧 족적 관념(族的觀念)의 표현이라고 볼 수도 있다는 데서 결국 족의 문제와 직접 연결된 것으로,

  • 성악설 / 性惡說 [종교·철학]

    인간의 본성을 악하다고 보는 학설. 순자가 체계화하였다. 맹자의 성선설과 대조를 이룬다. 순자는 성을 악으로 보고, 선은 인위적으로 보았다. 그는 선천적인 도덕성을 근본으로부터 부정하면서 후천적인 경험과 수양과 문화적인 노력에 의해 인간은 형성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순

  • 성저 / 城底 [정치·법제/법제·행정]

    조선시대 서울의 행정구역 중 성밖 10리 이내에 해당하는 지역. 선초에 서울은 오부와 성저(城底) 10리로 이루어졌는데 그 경계는 동으로 양주(楊州)의 송계원(松溪院) 및 대현(大峴), 서로 양화진(楊花津) 및 고양(高陽) 덕수원(德水院), 남으로 한강도(漢江渡) 및

  • 성적 / 成籍 [사회/가족]

    호적 작성. 조선시대에는 3년마다 호적을 성적(成籍 :개수)하도록 되어 있었다. 호적을 바탕으로 해서 군적을 작성하는 것을 가리킨다. 군적에는 해당인의 병종이 명기되었고, 정군·봉족의 구분도 군적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군적은 6년에 한 번씩 작성하도록 되어 있었다

  • 성조 / 聲調 [언어/언어/문자]

    단어를 이루고 있는 각 음절 위에 배치된 의미 있는 일정한 높이(高低, pitch). 성조언어가 가지는 성조의 기본적인 특성은 대개 네 가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첫째, 성조는 어휘의 뜻을 갈라내는 데 쓰이는 의미있는 높낮이라야 한다. 가령 경상도방언의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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