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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고속도로 / 嶺東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인천광역시 남동구에서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까지 연결되는 고속도로. 고속도로 제50호선으로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동해안을 횡단하는 대표적인 고속도로이며, 총 연장은 234.4㎞에 달한다. 영동고속도로는 기존의 대관령 구간을 직선 터널화함에 따라 터널과 교량의 수가 매우 많
영동대교 / 永東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연결하는 다리. 너비 25m(6차선), 길이 1,040m의 장대교량으로 소요공사비 20억6500만원을 투입하여 1970년 8월 착공, 1973년 11월 준공, 개통하였다. 상부는 3경간 연속강판형으로서 지간 50m의 동일한 구
영동선 / 嶺東線 [지리/인문지리]
경상북도 영주시 영주역과 강원도 강릉시 강릉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본래 동해북부선·철암선(鐵巖線)·영암선(榮巖線)·삼척선(三陟線) 등으로 분리되어 있었다. 1963년 5월에 이들 철도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영동선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총연장은 193.6km이다. 영동
영동지방 / 嶺東地方 [지리/인문지리]
강원도 태백산맥 동쪽 지방의 별칭. 영동이란 분수령의 동쪽 또는 대관령의 동쪽이라는 뜻이다. 대관령은 과거에 강릉에서 태백산맥을 넘어 서쪽으로 다니던 주요 교통로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동쪽은 영동지방, 서쪽은 영서지방이라 불린다. 산업은 어업이 성하다. 동해안은 한난류
영등포구 / 永登浦區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의 남서부에 위치한 구. 동쪽은 동작구과 남쪽은 구로구·금천구, 서쪽은 양천구·강서구, 북쪽은 한강 건너 용산구·마포구와 접해 있다. 위치는 동경 126°52'~126°57', 북위 37°28'~37°33'이다. 면적은 24.53㎢이고, 인구는37만 8504명
영등포역 / 永登浦驛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에 있는 기차역. 신길역과 신도림역 사이에 입지한 기차역으로 1일 여객열차 178회(새마을 68, 무궁화 110), 전동열차 799회가 운행되며, 여객열차는 경부선이 82회, 호남선 36회, 전라선 28회, 장항선 32회가 각각 운행된다. 2
영배 / 嶺背 [지리/인문지리]
함경남도와 함경북도, 그리고 강원도의 영동 지방을 아울러 부르는 말. 낭림산맥과 태백산맥의 뒤에 있는 지방이라는 뜻으로 영배의 영은 철령(鐵嶺)을 가리킨다. 등마루 산맥(山脈)의 뒤라는 뜻으로 강원도(江原道)와 함경도(咸鏡道)를 아울러 일컫기도 한다. 이 영의 북부 지
영변군 / 寧邊郡 [지리/인문지리]
평안북도 동남부에 위치한 군. 동쪽은 평안남도 영원군, 서쪽은 박천군·태천군, 남쪽은 묘향산맥을 경계로 평안남도 안주군·개천군·덕천군, 북쪽은 운산군·희천군과 접하고 있다. 동경 125°34′∼126°22′, 북위 39°38′∼39°53′에 위치하며, 면적 1,709.
영산 / 寧山 [지리/인문지리]
충청남도 천안 지역의 옛 지명. 천안은 본래 별도의 행정구역이 없었는데, 930년(태조 13) 양정(湯井)·대록(大麓)·사산(蛇山) 지역의 땅을 떼어 천안부(天安府)를 설치하였다. 성종 때환주(歡州)로 고쳐 도단련사(都團練使)를 두었고, 목종 때 이를 없앴다가 현종 때
영산 / 榮山 [지리/인문지리]
전라남도 나주 지역의 옛 지명. 본래 흑산도 주민들이 왜구를 피하여 이곳에 옮겨와 남포강변(南浦江邊)에 거주하면서 영산현이 되었다. 일명 흑산현(黑山縣)이라고도 한다. 1363년(공민왕 12)영산군으로 승격시켰다가 조선 초기에 나주군에 병합시켰다. 조선시대에는 신촌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