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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화대교 / 楊花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다리. 양화대교는 두 차례에 걸쳐서 건설되었는데, 구교인 제2한강교는 한강 위에 가설된 세 번째 교량이다. 이후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확장공사를 실시하였으며, 서울의 서부지방과 인천·김포공항·인천공항 등을 연결하는
여천선 / 麗川線 [지리/인문지리]
전라남도 여수시 덕양역에서 적량역을 잇는 철도 노선. 여수국가산업단지의 정유공장에서 생산된 유류를 원활하게 수송하기 위하여 개설한 인입선 철도이다. 현재는 화물 전용 노선으로 이용된다. 노선에는 흥국사역과 적량역 등 2개 역이 있다. 여천선은 여수국가산업단지 내의 LG
영남로 / 嶺南路 [지리/인문지리]
한성(漢城)에서 부산에 이르는 조선시대의 간선로. 한성을 중심으로 뻗어 있던 조선 시대 9대 간선로 가운데 하나로 전체 길이는 약 960리였다. 이 도로를 중심으로 분포하였던 주요 지선은 29개였으며, 이 도로가 지나는 유곡역(幽谷驛)에서 통영(統營)으로 가는 조선 시
영도대교 / 影島大橋 [지리/인문지리]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교동과 중구 중앙동을 연결하는 다리. 부산광역시 기념물 제56호. 너비 25.3m, 길이 214.7m이다. 1931년에 착공되어 1934년 3월에 준공, 개통되었다. 처음에는 돛이나 굴뚝이 높은 큰 배가 다리에 걸리지 않고 그 밑으로 운항할 수 있도
영동고속도로 / 嶺東高速道路 [지리/인문지리]
인천광역시 남동구에서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까지 연결되는 고속도로. 고속도로 제50호선으로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동해안을 횡단하는 대표적인 고속도로이며, 총 연장은 234.4㎞에 달한다. 영동고속도로는 기존의 대관령 구간을 직선 터널화함에 따라 터널과 교량의 수가 매우 많
영동대교 / 永東大橋 [지리/인문지리]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연결하는 다리. 너비 25m(6차선), 길이 1,040m의 장대교량으로 소요공사비 20억6500만원을 투입하여 1970년 8월 착공, 1973년 11월 준공, 개통하였다. 상부는 3경간 연속강판형으로서 지간 50m의 동일한 구
영동선 / 嶺東線 [지리/인문지리]
경상북도 영주시 영주역과 강원도 강릉시 강릉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본래 동해북부선·철암선(鐵巖線)·영암선(榮巖線)·삼척선(三陟線) 등으로 분리되어 있었다. 1963년 5월에 이들 철도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영동선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총연장은 193.6km이다. 영동
영종대교 / 永宗大橋 [지리/인문지리]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장도)과 중구 운북동(영종도)을 연결하는 다리. 2009년 10월인천대교가 개통되기 전까지 영종도 및 인천국제공항을 내륙 지역과 연결하는 유일한 통로였으나, 민자 고속도로의 비싼 통행료(2010년 기준 승용차 편도 통행료 7,500원)로 인해 지
예성강철교 / 禮成江鐵橋 [지리/인문지리]
경기도 개풍군 서면과 황해도 연백군 운산면 사이를 연결하는 철교. 해주와 토성을 연결하는 토해선(土海線, 일명 黃海線)의 예성강역과 성호역 사이에 위치한다. 길이 623.4m, 너비 11.6m로, 그 중 철도가 5.2m, 우마차 및 인도가 각각 3.2m로 되어 있다.
옥구선 / 沃溝線 [지리/인문지리]
전라북도 군산시의 군산화물역과 옥구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군산화물선의 지선으로 전국철도현황에 기록되어 있으나 현재는 영업을 중지한 노선이다. 노선의 총연장 11.6km이다. 1952년 5월 20일에 유엔군에 의하여 착공되어 1953년 2월에 개통되었다. 역으로는 군